4일 열린 TV토론에서 여야 대선 후보는 대북정책의 ‘속도차’를 재확인했다.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는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안보를 바탕으로 북한에 대한 신뢰를 쌓아가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반면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는 남북관계, 경협, 북핵문제 등을 동시에 해결하자고 주장했다.

박 후보는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북한의 사과가 먼저라는 의견에 대한 입장을 밝히라’는 사회자의 질문에 “대화에 전제 조건은 없다”며 “남북 관계에 필요하다면 정상회담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또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한다고 한다”며 “미사일 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그간 대북정책은 많은 시행 착오를 겪었다”며 “저의 대북정책은 안보와 신뢰를 바탕으로 정상화하자는 것이다.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가 이를 실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후보는 또 “인도적 지원은 정치 상황과 별도로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남북 경제협력에 대해서도 ‘전제’를 달았다. 그는 “신뢰가 쌓이고 북한의 비핵화가 진전된다면 국제사회까지 참여하는 대규모 경협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대북정책은 남북 간 화해를 열어 새 비전과 성장동력을 찾는 측면에서 생각해야 한다”며 “평화의 문을 열겠다”고 공언했다. 이를 위해 “기존 남북합의서, 6·15 공동선언 등을 이행하고 계승·발전하겠다”며 “서해평화협력지대 설치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 역시 안보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했다. 그는 “안보를 굳건히 하는 토대 위에서 하겠다”며 “한반도를 합쳐 8000만명 규모의 시장에 소득 3만달러 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다만 문 후보는 “새누리당과 박 후보처럼 전제 조건을 달면 안 된다”고 꼬집은 뒤 “이명박 대통령이 이런 전제 조건을 다는 동안 북핵 문제는 악화됐다. 남북 관계의 발전과 북핵 해결을 병행해 대북정책을 펴겠다”고 강조했다.

두 후보 모두 북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남북대화와 6자회담의 필요성에 대해 인정했다. 다만 박 후보는 “북한이 원하는 대로 전부 해야만 통일이 될 수 있다면 제대로 된 통일이 아닐 것”이라며 “방향성을 정확하게 갖고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 인정하고 노력하면서 남북한 신뢰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핵화에 대한 북한의 선행조치를 강조한 셈이다. 이에 반해 문 후보는 “9·19 공동성명에서 합의한 동시행동원칙에 따라 비핵화 진전과 함께 평화체제 구축 문제를 동시에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