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시·도마다 일자리청 만들겠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는 “대통령이 되면 고용노동부를 개편해 시·도마다 정부의 일자리 사업을 연계해 집행하는 일자리청을 설치하겠다”고 8일 말했다.

문 후보는 이날 제주 다음 본사에서 일자리정책 간담회를 열고 “정부의 정책은 기업이 일자리를 만들게 해야 하고, 구조적 저성장 국면에선 공공이 직접 일자리 창출을 해야 한다”며 이같이 공약했다. 일자리청은 고용부를 개편해 시·도마다 정부의 다양한 일자리 사업을 연계해 집행하는 역할을 담당한다고 문 후보 측 관계자는 설명했다.

문 후보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평균의 3분의 1 정도인 공공부문 일자리를 임기 내 절반 수준까지 올리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공무원(2만명) 경찰공무원(3만명) 소방공무원(3만명)을 늘리기로 했다. 교육 분야의 비정규직 15만명도 정규직으로 바꿀 계획이다. 문 후보는 또 “정부의 예산수립 과정에서 재정집행사업과 제도 개선이 일자리를 얼마나 만들어낼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일자리영향평가를 의무화하겠다”고 말했다. 50조원에 달하는 정부조달사업을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기업에 우선권을 주고, 17조원의 정부 연구·개발(R&D) 예산, 60조원의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도 일자리 창출 가능성을 감안해 지원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 밖에 △중견기업 4000개 육성 △2017년까지 공동 R&D기금 1조원 규모로 확대 △창조·혁신산업을 국내총생산(GDP) 3.3%에서 5%까지 육성 △벤처지원 모태펀드 2조원 조성 △법정 근로시간(1일 8시간) 준수 등을 약속했다.

문 후보는 이날 제주를 들른 뒤 오후에는 1박2일 일정으로 광주를 찾았다. 지난 4일 전북 익산 원불교 행사에 참석한 데 이은 나흘 만의 호남행이다. 안철수 무소속 대선 후보와 단일화 결정을 앞두고 호남 민심을 확실히 다지겠다는 의지표현이다. 문 후보는 광주시청에서 열린 ‘2012 광주국제영화제’에 부인 김정숙 씨와 함께 참석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희호 여사와 안 후보의 부인인 김미경 서울대 교수도 자리를 함께했다. 이 여사는 “오바마 대통령이 당선된 것처럼 연말 대선에서 민주당 후보가 당선되길 바란다”고 덕담을 건넸다.

문 후보는 축사에서 “김대중 대통령처럼 든든하게 국정을 이끌겠다”며 호남표심을 파고들었다. 안 후보 대신 참석한 김 교수는 “광주는 제가 어린 곳을 보낸 곳”이라며 “광주국제영화제가 세계적인 영화제로 우뚝 서길 바란다”고 말했다.

광주=이현진 기자 ap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