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안철수 "대검 중수부 폐지하고 검찰 권한 축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공수처 신설 비롯 기소배심제,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 등

    안철수 무소속 대선 후보가 31일 대검 중수부 폐지와 검찰 직접수사 축소, 고위공직자부패수사처(공수처) 신설 등을 골자로 한 '사법개혁 10대 과제' 를 발표했다.

    안 후보는 이날 서울 공평동 선거캠프에서 "정의를 세우고 공정한 사회를 이루기 위한 국민중심의 사법개혁을 추진할 것" 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양형기준법 제정과 기소배심제,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 등의 내용도 포함됐다.

    안 후보의 안에 따르면 대검 중수부를 폐지하고 검찰청법과 직제령을 개정, 대검의 직접수사 기능도 없앤다. 검찰 수사권과 수사 지휘권을 분리하는 등 검찰 수사기능도 축소시킨다. "국민의 수사 편익 측면에서 검찰보다 경찰의 직접수사가 바람직하다" 는 설명이다.

    공수처는 대통령 친인척을 비롯해 중앙 부처 장차관, 국회의원, 지자체장, 판·검사, 대통령실 수석비서관 이상, 경찰 경무관급 이상의 △직권 남용 △뇌물·횡령·배임 △불법정치자금 수수 △세금 탈루 사건 등을 전담하는 독립기구로 신설된다.

    이는 권력비리와 사법권력 남용, 경제범죄 형사처벌 강화 등 고위급 인사들과 사회지도층의 투명성 강화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풀이된다.

    이러한 기본 틀에 국민 참여를 보장하는 기소배심제가 가미된다. 정치적 파장이 큰 중요 사건의 기소 여부는 시민들로 구성된 배심원단에서 결정해 검찰의 기소권 오남용을 견제한다는 취지다. 기소배심위원회는 지검 산하에 설치되며 중립성 보장을 위해 배심원은 국민참여재판제도를 운영하는 해당 지법에서 선정토록 했다.

    또한 대법관 중 '비(非)법관' 출신을 ⅓ 이상으로 확대하는 등 대법원 구성을 다양화하고, 사실상 대통령이 지명해온 대법원장 후보는 대법관회 결정을 존중해 지명하는 방식으로 바꾸기로 했다. 동시에 법관별 양형 편차를 없애고 전관예우 방지 방안으로 양형기준법을 제정해 사법부 신뢰 회복에 힘 쏟을 방침이다.

    판·검사 등의 공권력 남용이나 부당 행사 시엔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도입된다. 피해자는 국가배상법이 정한 배상기준의 10배까지 배상액을 청구할 수 있게 된다.

    재벌 총수 등 경제적 특권층의 비리범죄에 대한 형사처벌도 강화하기로 했다.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자본시장통합법, 조세범처벌법 관련 범죄의 경우 법정형을 피해액에 따라 5단계 이상으로 세분화해 죄질에 따라 '가중 처벌' 하겠다는 것이다.

    안 후보는 "△권력기관에 대한 민주적 통제를 강화하는 국민중심의 사법개혁 △사정기관 간 균형과 견제로 국민의 인권보장이 강화되는 사법개혁 △불법과 반칙을 엄단하고 사회적경제적 약자를 보호하는 정의로운 사법개혁이 3대 원칙" 이라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ope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노무현 사위' 곽상언 "내란재판부법, 전국민 불안감" 우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위이자 변호사 출신인 곽상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당이 추진하는 내란전담재판부 설치법에 우려를 나타냈다. 그러면서 재수정안으로 입법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오는 23일 법안을 국회...

    2. 2

      [속보] 與, 22일 내란전담재판부 설치법 우선 상정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22일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서 당초 계획과 달리 내란전담재판부 설치법을 우선 상정하기로 했다.21일 뉴스1에 따르면 당 핵심 관계자는 이날 이 매체를 통해 "내일 본회의에서 내란전담재판부 설치법부...

    3. 3

      당정 "집값 과열 긴장"…연말연초 부동산 공급 대책 발표

      정부가 10·15 부동산 대책의 후속 과제로 추진하는 주택 공급 방안 등과 관련해 지방자치단체장과의 협의를 상당 부분 진행해 논의를 마무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수현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