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는 29일 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의원정수 축소 및 중앙당 폐지 구상에 대해 "우리가 가야될 정치발전의 기본 방향과는 맞지 않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문 후보는 이날 선대위 회의에서 "대정부 견제 등 국회가 기능을 다하게 발전시키고 정당의 정책기능을 더 키워나가면서 기득권이나 특권, 도덕적이지 못한 모습을 혁파해야지 국민에게 실망을 줬다고 해서 숫자를 줄이고 중앙당을 폐지하는 것은 맞지 않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안 후보는 바깥에 있고 자유로운 입장이라 주장을 하면 되지만 저희는 한가지 더 부담이 있다"며 "정당이기 때문에 입법 등 구체적 실천의 노력이 뒷받침돼야 저희의 안이 보다 실현가능하고 안정감 있고, 새로운 정치도 정당혁신을 통해 이뤄질 수 있다는 신뢰를 국민에게 줄 수 있다"고 말했다.

투표시간 연장 문제에 대해 문 후보는 "연장시간에 있어 안 후보와 한시간 차이는 있지만 크게 중요하지 않다"며 "안 후보와 우리가 일종의 공조·연대를 해서 함께 노력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에 대해선 "본인이 찬성한다면 곧바로 새누리당의 입장이 되는데 '여야간에 합의할 문제'라며 거리를 둔 것 처럼 표현해 유감"이라며 "박 후보도 연장에 동참해달라"며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한경닷컴 뉴스팀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