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국가공인 1호 한경 TESAT] 금융회사가 직면하는 리스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11월 테샛·주니어테샛 원서 접수중www.tesat.or.kr
    문제

    금융회사가 영업하면서 직면하는 여러 리스크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운영 리스크는 잘못된 내부절차, 인력, 시스템 등에 의해 발생하는 손실위험이다.
    (2) 신용 리스크는 채무자가 채무를 갚지 못하게 되어 발생하는 손실위험이다.
    (3) 금리, 환율, 주가 변동 등으로 인해 보유자산 가치가 하락함으로써 입게 되는 손실 가능성을 시장 리스크라고 한다.
    (4) 금융 리스크는 관리만 잘하면 얼마든지 제로 수준까지 통제할 수 있다.
    (5) 손실 발생 가능성 자체보다 손실이 앞으로 어떻게 변할지 알 수 없어 대비하기 어려운 예상 밖 손실이 클수록 더 위험하다고 볼 수 있다.


    해설

    금융회사들이 영업에 직면하는 리스크로는 크게 △신용 리스크(credit risk) △운영 리스크(operation risk) △시장 리스크(market risk)가 있다. 신용 리스크는 거래하고 있는 기업의 부도나 파산으로 인해 빌려준 돈을 못 받게 되는 채권회수 불능 위험을 뜻한다. 또 운영 리스크는 내부 통제제도의 미흡이나 담당 직원의 실수, 시스템의 오류 등으로 직간접으로 손실을 입을 위험이다. 시장 리스크란 거래하는 개별 기업의 차원을 떠나서 시장 전체적인 하락 위험에 따른 리스크로 은행이 투자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주식이나 채권, 외환 및 파생상품 등의 손실위험을 의미한다.

    정답 (4)

    ADVERTISEMENT

    1. 1

      "계엄도 막았는데, 네깟 게 뭐라고"…문성근도 '탈팡' 릴레이

      쿠팡이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고 이후 미온적 대응을 보이자 유명인사들이 잇달아 '탈팡(쿠팡 탈퇴)'을 선언하고 나섰다.21일 방송가에 따르면 배우 문성근은 전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쿠팡...

    2. 2

      '김건희 수사무마 의혹' 이창수, 내일 특검 소환 불응…"일정상 어려워"

      '김건희 여사 수사무마 의혹'과 관련해 민중기 특별검사팀으로부터 출석 요구를 받은 이창수 전 서울중앙지검장이 불출석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21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 전 지검장 측은 오는 22일로...

    3. 3

      "정희원, 스타킹·장갑 택배로 배송"…女 연구원, 맞고소

      '저속노화' 붐을 일으켰던 정희원 저속노화연구소 대표가 스토킹 혐의로 고소했던 30대 여성 연구원으로부터 강제추행 등의 혐의로 맞고소를 당했다. 양측의 주장이 정면으로 엇갈리면서 경찰 수사를 통해 사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