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논란을 피하며 ‘휴전’ 양상을 보이던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와 안철수 무소속 후보가 정치쇄신안을 놓고 본격적으로 각을 세우는 모습이다.

문 후보는 안 후보의 정치쇄신안에 대해 24일 “새로운 정치를 위해 대단히 과감한 혁신이 필요하다는 점에는 공감하지만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선뜻 찬성하기 어렵고, 바람직한지도 의문”이라고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안 후보는 전날 구체적인 정치쇄신 방안으로 국회의원 정수 100명 축소, 정당보조금 감액, 중앙당 폐지 등 3대 과제를 제안했다.

문 후보는 이날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가진 ‘청렴비전 선포식’ 기자회견에서 “(안 후보의 제안이) 우리 정치를 발전시키는 방안인지 의문이고, 그게 국민들과 정치권의 동의를 모을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문 후보가 안 후보의 제안에 이처럼 직설적인 입장을 밝힌 것은 이례적이다. 정치쇄신 방안에 대해서만큼은 안 후보와 논쟁을 마다하지 않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정치권뿐 아니라 전문가들조차 “대선 후보의 치열한 고민이 빠진 대중영합적 방안”이라며 안 후보의 제안을 부정 평가하는 분위기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문 후보는 다만 정당 국고보조금 제도에 대해서는 “저도 혁신이 필요하다고 본다”며 “국가보조금 제도가 깨끗한 정치를 위해 도입된 공영제도 역할을 하지만 당원이 납부한 당비와 매칭으로 지원하는 등의 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단일화와 관련, “단일화로 승리가 보장되지는 않는다”며 “단일화 이후에도 두 후보가 함께 국민들께 지지를 호소하는 세력의 통합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이날 서울 남산동2가 청어람아카데미에서 열린 ‘청년 알바’ 간담회에서 “정치권부터 기득권을 내려놓아야 다른 많은 사람들의 고통 분담과 기득권 내려놓는 것을 요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자신이 제시한 특권 포기 방안에 대해 여야 정치권이 부정적 반응을 보인 것을 두고 “일반 국민과 정치권의 생각에 엄청난 괴리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민의를 반영하지 않는, 현장의 문제를 풀지 못하는 정치권이 바뀌어야만 한다는 문제의식으로 말씀 드린 것”이라며 “정치권은 지금 왜 국민들이 정치권에 대해 실망하고 있는지를 좀 더 엄밀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요구했다. 앞서 안 후보는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국경제신문 글로벌 인재포럼’에서 “국민들의 의견을 들어봐야죠”라고 말했다.

김형호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