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 무라카미 하루키(63)가 최근 독도와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를 둘러싸고 영토 갈등이 고조된 데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무라카미는 '상실의 시대' '1Q84' 등으로 널리 알려진 일본의 대표적 작가다.

하루키는 28일 아사히신문 기고문을 통해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를 둘러싼 분쟁이 과열되면서 중국의 많은 서점에서 일본인 저자의 책이 자취를 감췄다는 보도를 접하고 충격을 받았다" 며 "영토 문제가 국경을 넘나드는 영혼의 길까지 막아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영토분쟁으로 지난 20년간 동아시아가 이룬 가장 값진 성과인 '고유의 문화권'이 파괴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국경선이 존재하는 한 영토문제는 피할 수 없지만 이는 실무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루키는 "영토문제가 '국민 감정' 영역으로 들어가면 출구 없는 위험한 상황을 일으킨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를 나쁜 술에 취한 것에 비유했다. "나쁜 술 몇 잔으로 목소리는 커지고, 행동은 난폭해지며, 논리는 단순하고 자기반복적이 된다" 며 "하지만 날이 밝고 나면 남는 것은 두통뿐"이라는 것이다.

하루키는 이 같은 술기운에 기대 소란을 떠는 정치인과 논객에 대한 주의를 주문했다. 그는 "1930년대 히틀러도 잃어버린 영토 회복을 내세워 정권 기초를 다졌다. 우리는 이것이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지 알고 있다" 며 "정치인과 논객은 부추기는 것으로 끝나지만 실제 상처입는 것은 개별 인간"이라고 말했다.

아사히신문은 '1Q84' 등 일본 관련 서적이 일본의 센카쿠 국유화 이후 베이징 시내 중국 국영서점에서 자취를 감췄다가 27일부터 다시 진열되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한경닷컴 정혁현 기자 chh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