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무소속 후보에 대한 각종 의혹이 봇물 터지듯 동시 다발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 같은 검증 공세에 대해 안 후보 측은 그때그때 사과와 해명을 내놓는 등 비교적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지만 일부 사안은 구체적인 사실 관계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또 안 후보 스스로는 기자들의 거듭된 질문에도 여전히 침묵으로 일관해 오히려 의혹을 키우고 있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28일 정치권에 따르면 안 후보가 2005년 안랩(옛 안철수연구소)의 대표이사를 사임한 뒤에도 여전히 사내이사로 등재된 채 ‘억대 연봉’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안랩의 감사보고서와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안 후보는 2005년부터 2011년까지 평균 1억4400만원의 연봉을 받았다. 여기에는 3년간의 미국 유학 기간이 포함돼 있다.

안 후보가 대표이사에서 퇴임할 당시 경영에 관여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과는 배치되는 것이다. 그는 안랩의 최대주주로서 매년 14억원 안팎의 현금배당도 별도로 수령했다. 아울러 안랩은 임원 급여체계를 상근과 비상근(무급)으로 구분하다 2005년 안 후보가 비상근 이사회 의장이 되자 사내이사와 사외이사(연봉 2000여만원)로 바꾼 것으로 나타났다. 안 후보가 상근하지 않더라도 연봉을 받을 수 있도록 급여 체계를 바꿨다는 해석이 나온다. 안 후보 측은 이에 대해 해명을 내놓지 않았다.

또 안 후보는 2008년부터 대전에 있는 KAIST 석좌교수로 재직할 당시 학교가 무료로 제공하는 사택아파트(35평)를 선택하지 않고 전세 3억~4억원의 194.6㎡(60평) 빌라에서 살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때문에 학교는 안 후보에게 1억원을 지원했다. 안 후보 측은 이에 대해 “학교 규정에 따라 적법하게 받은 것”이라며 “문제 없다”고 해명했다.

안 후보 캠프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최근 언론에서 보도된 각종 의혹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밝혔다. 2000년 안 후보 본인 명의의 사당동 아파트를 팔면서 실거래가보다 낮춰 신고한 ‘다운계약서’를 썼다는 의혹에 대해 “실거래가액과 다른 금액이 신고됐다”고 시인했다. 그러나 전날 안 후보가 사과했던 2001년 문정동 올림픽훼밀리아파트 구입 시 작성한 ‘다운계약서’ 건과 같은 맥락이라며 별도로 사과하지는 않았다. 안 후보 측 관계자는 “당시 부동산 거래 관행이었지만 이런 문제에 대해 후보가 어제 입장을 국민께 말씀드렸다”며 “‘앞으로 더욱 엄중한 기준과 잣대로 살아가겠다’는 것(후보의 발언)으로 갈음한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이날 통일·외교·안보 정책 포럼 등 일정을 소화하면서도 기자들의 관련된 질문에는 여전히 입을 굳게 다물었다.

안 후보의 정책총괄역에 임명된 장하성 고려대 교수는 이날 다운계약서 작성 논란에 대해 “안 후보가 국민에게 진심 어린 사과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이에 대해 “당시 관행에 따라 다운계약서를 썼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실거래가는 얼마인지, 취득·등록세나 양도소득세는 얼마나 냈는지 등에 대해 속시원한 설명이 없다”며 “그저 두루뭉술하게 사과만 하고 넘어가면 된다는 식은 곤란하다”고 지적했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