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L

안철수 다운계약서 작성에 대한 의견

참여하기
자신을 좋아하는 상대에게 애매한 행동을 취함으로써 희망을 안겨주는 행위에 대해 ‘희망고문’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딱 잘라 거절하지 않고 여지를 남겨두는 행동은 당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고문에 가까울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한 결혼정보회사에서는 미혼남녀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좋아하는 사람으로부터 희망고문을 당해본 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남성 58%, 여성 63%가 ‘있다’고 답했다. ‘없다’라는 대답은 남녀 각각 42%, 37%에 그쳤다.

‘최고로 심한 희망고문 멘트는?’이라는 질문에는 남성 38%가 ‘아직 누군가를 만날 마음의 준비가 안돼있어’를 선택했으며 그 뒤를 이어 ‘좋은 친구를 잃고 싶지 않아’(34%), ‘네가 내 친동생이었으면 좋겠어’(16%), ‘1년 후에도 둘 다 솔로면 그땐 우리 사귀자’(12%) 순으로 나타났다.

여성은 41%가 ‘좋은 친구를 잃고 싶지 않아’를 가장 심한 희망고문 멘트로 꼽았으며 뒤를 이어 ‘아직 누군가를 만날 마음의 준비가 안돼있어’(29%), ‘1년 후에도 둘 다 솔로면 그땐 우리 사귀자’(18%), ‘네가 내 친동생이었으면 좋겠어’(12%) 순이었다. < 자료제공 = 가연 >

노은규 가연 회원상담부 부장은 “간혹 상대에게 상처주기 미안해서 거절하지 못하고 곁에 두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굉장히 이기적인 행동”이라며 “상대방의 진심을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차라리 딱 잘라 거절의사를 밝히는 것이 상대를 위한 최소한의 배려일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경닷컴 이미나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