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요구안 3000명 채용 등 논의…25일 실무협의

현대자동차 노사가 올해 임금협상 과정에서 중단된 사내하청 특별협의를 35일 만에 재개한다. 현대차 노사는 이를 위해 25일 오후 2시께 울산공장에서 실무협의를 갖는다. 본격 대화는 추석과 현대차 정규직 노조의 대의원대회 이후에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24일 현대차에 따르면 사측은 지난 21일 사내하청 문제와 관련해 특별협의 재개를 요청하는 공문을 현대차지부에 발송했다. 이를 현대차노조가 전격적으로 수용하면서 협의를 재개하게 됐다. 내일 열리는 실무협의에는 현대차 노사협력실장, 협력지원실장, 노사기획팀장과 현대차지부 사무국장, 기획실장, 정책실장 등 핵심 실무인원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협의에서는 △사내하청 비정규직 3000명 채용 △하청 근로자의 처우개선 △직영 채용시 차별금지 △현재 진행 중인 소송에 관한 문제 △노동위원회 계류 중인 해고자 관련 사항 등 제반 문제에 관해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발송 공문은 특별협의를 재개하면 원론적 주장보다는 현장 조합원들의 고용안정을 중요시하는 내용을 담았다"면서 "사내하청 운영과 관련한 문제 해결을 위해 현실적인 접근과 상호 양보를 주문했다”고 밝혔다.

사내하청 특별협의는 5월 15일 올해 임단협 상견례를 시작으로 지난달 21까지 총 8차례에 걸쳐 협의를 진행해 왔다. 그러나 하청노조가 사내하청 근로자 전원 정규직화를 요구하며 불법파업 강행 및 집단 시위 등을 주도하면서 노사 간의 갈등이 심화됐다.

특히 지난달 노조 교섭단의 교섭장행 저지와 울산1공장 점거 시도, 현대차지부 안팎 농성 등 집단행동으로 협의가 중단된 상태다.

지난달 28일에는 현대차지부가 하청노조의 사내하청 문제를 임금협상 안건에서 분리해 달라는 요구를 수용해 임시대의원 대회를 소집하기도 했다. 이후 현대차 임금협상은 지난 3일 최종 타결된 반면 사내하청 특별협의는 표류 중이다.

현대차는 지난달 16일 특별협의에서 법적 다툼이 진행 중인 사내하청 문제의 원만한 해결과 노사관계의 안정 도모를 위해 해당 근로자들의 불법파견 여부에 대한 사법적 판단과 관계없이 사내하청 근로자 3000명을 정규직으로 채용안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사측은 사내하청 근로자들이 제기한 근로자지위 확인 등 향후 소송 결과에 따라 3000명 정규직화 외에 추가 채용 의사도 밝힌 상태다.

하지만 하청노조는 현대차 내 사내하청 전체를 불법파견이라고 주장하며 회사의 정규직 채용 제시안을 거부하고 있다. 때문에 노사 대화를 통한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내는데 적잖이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한경닷컴 김정훈 기자 lenn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