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우리 정부의 대북 수해지원 제의를 받아들이겠다는 뜻을 10일 통보해 왔다. 이번 대북 수해지원을 계기로 2년째 전면 중단된 남북 당국 간 대화가 재개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정부 당국자는 이날 “북측이 오늘 오전 판문점 적십자채널을 통해 우리 측 수해지원 제의에 대해 품목과 수량을 알려달라고 요구했다”고 말했다.

그는 “향후 판문점 문서교환 방식 등을 통해 북측과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지난 3일 대한적십자사 명의로 북측에 수해를 지원할 뜻이 있으며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접촉을 하자고 제의했다.

수해지원 협의 과정에서 남북은 서로의 진정성을 확인하고 후속 대화가 가능한지에 대한 탐색전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일각에서는 수해로 지원이 절실해진 북측이 받을 것만 받고 본격적인 대화는 피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하고 있다.

이럴 경우 북한은 수해 지원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접촉 정도만 응하고 본격적인 대화는 차기 정부로 미룰 가능성이 크다.

박정진 경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북측이 시멘트, 철근, 중장비 등에 대한 지원을 요구해올 것으로 예상된다”며 “북측은 당장 남북관계 개선에 나서기보다는 전략물자 요구에 대한 남측의 반응 등을 본 뒤 대화 확대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