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대투증권(사장 임창섭)은 3일 종합자산관리를 수행하기 위한 조직 개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22일 부임한 임창섭 사장은 2개월여간 전 지점 순방 및 임원과 부서장 및 현장 책임자들과의 대화와 워크샵 등을 실시했다. 그 결과로서 이날 하나금융그룹의 ‘Global Top 50’ 위상에 부합하는 종합자산관리를 수행하기 위한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이번 조직개편의 주요 골자는 종합자산관리의 역량 강화와 'e-Business' 등 신규 채널의 확대 및 본부조직 슬림화에 역점을 뒀다.

우선 종합자산관리 강화를 위해 상품전략본부를 신설해 상품 및 투자자문 서비스에 관한 업무를 신설된 본부에 집중키로 했다. 이에 따라 시장의 전 투자상품과 요구를 분석하는 것과 더불어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체계를 갖추게 됐다는 설명이다.

특히 신설된 상품전략본부는 고객자산운용본부와 웰스케어센터, 상품개발부를 유기적으로 통합해 상품 컨트롤 타워 기능 및 종합자산관리 업무지원을 위한 컨설팅 뿐만 아니라 상품공급 기능까지 종합적으로 담당하게 된다.

또한 PB사업부를 신설해 전체 영업직원의 역량을 명실상부한 종합자산관리를 할 수 있는 수준으로 향상할 계획이다.

e-비즈니스 강화 및 신규채널 확대를 위해 2개 부서로 분산돼 있던 해외주식. 해외선물 등의 영업기능을 해외증권영업부를 신설해 통합 운영한다.

고객 상담 채널인 고객지원팀을 부서로 승격해 온라인과 TM(텔레마케팅)간의 상호 보완을 통해 고객만족 제고와 더불어 지점 직원의 신규 영업을 지원하게 된다.

하나대투증권은 이번 본사 조직을 개편하면서 유사업무의 사업본부 및 부서 통합 등을 통해 기존 15본부 38부에서 10본부 34부로 대폭 슬림화해 의사 결정 체계를 단순화 시켰다.

임 사장은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하나금융그룹의 글로벌 TOP 50 도약에 부합하는 종합자산관리 업무 수행’ 이라는 회사 목표가 명확히 설정됐다"면서 "새로운 목표 달성을 위해서 전 임직원 모두가 혼연일체가 되어 고객과 함께 발전하는 회사를 만들자"고 당부했다.

[인사]하나대투증권

▶ 임원 전보( 10명)

<상무> 자산운용총괄 조호제
New비즈니스본부장 이상훈

<상무보> 지원본부장 김규대
영업부장 서보완

<이사보> IB지원본부장 박동룡
마케팅본부장 양영철
상품전략본부장 최효종
신채널사업추진부장 장기성
선물영업부장 이성수
경영관리부장 조현태

▶ 부서장 승진( 11명)
북수원지점장 송정근 평촌지점장 박정영
연금사업부장 이 영 금융상품2부장 임상수
웰스케어부장 배경만 상품개발부장 김현엽
RP운용부장 권창진 WM부장 박선영
인력지원부장 송인범 스몰캡팀장 김완규
투자정보팀장 이영곤

▶ 부서장 전보( 5명)
해외증권영업부장 김종찬 PB사업부장 강한신
자금관리부장 한기우 사무지원부장 정주우
결제업무부장 서종철

한경닷컴 최성남 기자 sula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