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통신기술을 통해 연로한 부모의 건강과 안전을 지켜주는 '효드림텔레케어' 서비스를 31일 선보였다.

텔레케어 서비스는 응급호출기, 동작감지센서 등을 활용해 고령자의 활동 상황을 원격으로 체크한다. 응급상황 발생시 보호자나 병원에 연락해 신속한 후속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SK텔레콤이 복지IT 전문기업 하이디어솔루션즈 및 헬스케어 전문기업 녹십자헬스케어와 함께 개발했다.

이 서비스는 침실, 화장실, 주방 등에 설치된 활동량 감지기를 통해 이용자의 활동량을 휴대폰 문자나 PC, 스마트폰으로 보호자가 매일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식사 시간대 주방 활동이 없다면 식사를 거르는 것이고, 야간 시간대 화장실 이용량이 많다면 배뇨 문제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집 안에서 8시간 이상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을 경우 보호자에게 문자로 통보돼 위급 상황 가능성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다.
전문의와 간호사 30명으로 구성된 녹십자 헬스케어 콜센터를 통한 월 1회 정기 전화 문진 및 상시 건강상담 서비스와, 응급상황 발생시 119구조대로 빠르게 연결해 긴급출동 서비스도 제공된다.

이용 요금은 2년 약정 3년 할부 기준으로 장비 할부금 포함 실속형은 월 1만9800원, 표준형은 월 3만9600원이다. 전화 1600-7835를 통해서 가입할 수 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독거 노인 가구 수 증가 추이를 고려할 때 텔레케어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활동량 데이터를 통해 객관적 상황을 파악할 수 있고, 전화 문진 등 실제적인 건강 관리를 할 수 있어 원격 효도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LG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10년 고령자 독거가구는 102만가구였고, 2020년에는 이 수가 151만 가구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경닷컴 권민경 기자 k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