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신 박사의 쌍꺼풀의 유혹 26] 뒤트임, 붙을 수 있지만 개선효과 확실
김수신 박사의 성형칼럼 ‘쌍꺼풀의 유혹’을 연재합니다. 일반인들이 쌍꺼풀 수술에 대해 간과하기 쉬운 이야기, 잘 몰랐던 이야기 등을 알기 쉽게 소개합니다. 김수신 박사는 서울대학교 성형외과의 첫 의학박사로 미세수술분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해왔으며, 미용성형 분야에 20년 이상 종사하며 각종 새로운 수술법들을 연구, 발표한 바 있습니다. 현재 서울대병원 성형외과 외래교수, 레알성형외과 대표원장으로 재직 중입니다.(편집자 주)

눈이 작은 사람이 생각하는 성형은 대개 쌍꺼풀 수술과 앞트임이다. 쌍꺼풀 수술은 눈을 크고 선명하게 해 주는 효과가 확실하다. 앞트임은 몽고주름을 없애주고 가로길이를 늘려 더 부드러운 인상으로 만들어준다. 하지만 몽고주름이 없는 경우, 혹은 눈과 눈 사이 거리가 가까운 경우 큰 효과를 볼 수는 없다. 눈 사이가 가까울 때 앞트임을 하면 자칫 눈이 몰려 보일 수도 있다.

이렇게 눈 사이 거리가 멀어 앞트임 적용이 어려운 경우, 그리고 쌍꺼풀 수술만으로 뭔가 부족하다고 느끼는 경우엔 뒤트임 수술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뒤트임은 눈 뒤쪽 눈초리 부위를 절개, 가로길이를 늘려주는 비교적 단순한 수술이다. 눈의 가로길이가 늘어나며 눈매가 시원해지고 눈이 몰려 보이던 인상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 눈초리 부분의 모양을 교정하는 수술로도 적용할 수 있다.

뒤트임은 앞트임과는 달리 수술 부위가 어느 정도는 다시 붙을 수는 있다. 하지만 눈매 개선효과가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20~30% 정도는 다시 붙는다고 예상하고 수술 전 감안해서 수술을 하면 된다. 수술 계획이 4mm라면, 수술 시 2mm 정도 붙을 것을 감안해 6mm 정도를 열어주는 식이다. 이를 뒤트임 과교정이라고 한다. 최근엔 다시 붙는 부작용을 최대한 줄인 방법이 개발되기도 했다.

뒤트임의 절개 방향은 눈초리의 모양에 따라 달라진다. 눈초리가 올라가 있으면 아래 방향으로, 내려가 있으면 위 방향으로 절개해 적당한 눈초리 모양을 만들어 줄 수 있다. 눈초리가 심하게 올라간 인상이라면 뒤트임과 함께 밑트임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밑트임 수술은 눈동자의 바깥 부위가 아래쪽으로 커지는 효과가 있어 눈매가 또렷해진다. 눈초리가 올라간 눈매 개선 역시 뒤트임만 단독으로 했을 때보다 훨씬 효과가 좋다.

[김수신 박사의 쌍꺼풀의 유혹 26] 뒤트임, 붙을 수 있지만 개선효과 확실
뒷트임은 눈 면적을 크게 하는 것이 주목적이 아니라 눈 모양을 적당히 교정해주는 수술이라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쌍꺼풀 수술을 했을 때 수술 전후 눈 크기는 약 13% 정도 차이가 난다.

뒤트임 등 트임 수술 한 가지를 쌍꺼풀 수술과 함께 할 경우는 약 16% 정도의 차이를 보인다. 면적 수치만으로 보면 큰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눈 모양의 개선효과는 크다. 눈이 훨씬 길어 보이며 눈초리의 방향까지 교정되는 등 인상이 전체적으로 시원하고 부드러워진다.

수술 후 눈초리 부분에 아주 작은 실밥이 남아 있는데, 크게 티가 나지 않으며 생활하는데도 지장은 없다. 실밥은 수술 일주일 정도 후 상처 회복 여부를 확인하며 제거한다. 수술 2일째까지는 상체를 높이고 얼음찜질로 부기관리를 해 주는 것이 좋다. 2주 정도가 지나면 급성부기가 빠지며 자연스럽게 자리가 잡혀간다. 완전히 자리를 잡고 회복되는 기간은 약 3~6개월 정도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국내 ‘물 좋은 해수욕장’ 어디? best 5 선정
▶ 불면증 여성 1.7배 ↑, 50대 여성 무려 65% “엄마 혼자 일하니?”
▶ ★들의 파격적인 시상식 패션 일상복으로 입기
▶ 제7호 태풍 ‘카눈’ 소멸, 태풍 지나고 30도 무더위… 향후 강수전망은?
▶ [리뷰] 구글의 첫 레퍼런스 태블릿 넥서스7, 실제로 써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