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대전·충청]기초과학연구원, 대전서 중이온가속기 워크숍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기초과학연구원(IBS) 중이온가속기구축사업단은 16~18일 대전 유성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제1회 RISP 중이온가속기 활용 실험장치 국제워크숍’을 연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국제워크숍에는 미국, 일본,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폴란드, 캐나다 등 가속기 분야 국제적 권위자들이 참석해 중이온가속기 활용 극대화를 위한 첨단 실험장치와 관련 기법 및 국제동향, 연구주제 등을 논의한다.

    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에 건설될 중이온가속기의 핵심실험장치인 검출기(Spectrometer)와 RI 빔생성, 분리장치 기술 등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석해 다양한 협력방안을 찾는다.

    검출기 분야에는 프랑스 국립가속기연구소(GANIL)의 드라우트(Drouart)박사가 ‘프랑스 Sprial2가속기에서의 중이온 수퍼 검출, 분석장치의 구축 및 활용’을, 캐나다 국립가속기연구소(TRIUMPH)의 데이비즈(Davids) 박사가 ‘반동질량분석기(Recoil Mass Spectrometer) 활용 노하우’을 각각 발표한다.

    IBS 김선기 중이온가속기 구축사업단장은 “이번 국제워크숍은 희귀동위원소 발견에 활용될 실험장치의 구축에 해외 유수 가속기 연구소들의 구축경험을 참조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실험장치의 국제공동 활용방안 등에 대해서도 전문가들과 많은 의견을 나눌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만취' 20대女, 벤츠 몰고 철길 뛰어들어…열차와 충돌

      서울 용산구 서빙고에서 음주운전 승용차가 경의중앙선 열차와 충돌하는 사고가 일어나 전철 승객 31명이 대피했다.5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용산경찰서는 음주운전 혐의로 20대 여성 A씨를 불구속 입건했다. A씨는 전날 ...

    2. 2

      윤호중 장관, 신년사 통해 성과 강조…"올해는 체감으로 보여줄 것"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이 2026년 신년사에서 가장 많이 강조한 단어는 ‘성과’였다. 신년사 전반에 성과와 결실 등 유사 표현이 약 10차례 언급하며 정부 출범 2년 차의 과제를 분명히...

    3. 3

      [포토] 절기상 소한, 추위에 멈춘 홍제천 인공폭포

      절기상 '소한'인 5일 서울 서대문구 홍제천 인공폭포가 얼어 있다.이날 기상청에 따르면 6일 아침 최저기온은 -12~-1도, 낮 최고기온은 1~9도로 예보했다.문경덕 기자 k13759@hankyung....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