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는 지자체의 의료기기판매업신고를 한 곳이라면 어디서든 구입이 가능하다.

하지만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를 선택하여 효과적인 청능재활을 원한다면 몇 가지 살펴 볼 점이 있다.

먼저 청능사 자격증 소지여부와 메이저급 보청기의 정식 업체인지 대해 알아봐야 한다. 또한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과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 지, 보청기 채널 수 대비 가격이 너무 비싸진 않은 지 등을 검토해 보아야 한다.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와 상담을 거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청기는 보통 귓속공간 크기가 2cc정도라는 가정아래 제작을 하게 되는데 사람에 따라 크기가 잘 맞지 않는 경우가 가끔 있다. 이런 경우, 귓속공간이 부족하면 소리가 답답하게, 남으면 소리가 울리기 쉽다.

따라서 보청기 구매 시 정확한 실이 측정이 중요하다. 실이 측정(REM)이란 보청기를 조절한 뒤 실제 고막 근처에서 주파수별로 청력에 맞게 소리가 증폭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를 뜻한다. 최근 단순히 실이 측정만이 아니라 실시간으로 다양한 소리가 자신이 청력이 귓속공간과 모양에 맞게 들리고 있는지 확인하는 기술과 장비도 개발되었지만, 고가의 가격으로 실제적인 보급은 어려운 실정이다.

벨톤보청기 고양일산지사는 난청인의 청력과 외이도(귀속 공간 크기에 맞는)형태에 가장 알맞은 피팅을 할 수 있는 AFF시스템(Aurical Free Fit)을 도입한 업체이다. ‘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방영 된 바 있는 첨단 장비 AFF는 고가이기 때문에 현재 국내 소수의 병원에만 보급되어 있으며 보청기 센터를 통틀어 단 10여 곳에만 비치되어 있다.



본 업체는 대학병원수준의 1.5M x 1.2M 투룸 청력검사실을 갖추고 있어, 환자가 귓속공간에서 지금 소리가 어떻게 들리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정확한 보청기 적합검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가장 적합한 보청기 유형과 모델을 결정하며, 귓본 채취 및 제작의뢰를 진행 후 보청기 착용 및 1차 조정, 2주 피팅 및 단계적인 청각재활을 통해 소음환경에서도 명확한 말소리를 구분 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다.

당사의 고양일산지사는 직영지사로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형태의 맞춤형 보청기와 원활한 A/S를 제공하고 있다. 인근 일산, 파주, 김포 외 타지역 또한 무료상담과 출장검사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당사의 한충수 원장은 “난청 개선에는 정확한 청력에 맞는 보청기선택과 그에 적합한 재활이 필수적”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