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구리와 포천을 연결하는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가 6월중 착공돼 2017년 6월 개통된다. 이 고속도로가 개통하면 국도 43호선을 이용해 서울에서 포천, 양주 등지를 이동하는데 1시간30분 걸리는 소요시간이 1시간으로 30분 단축될 전망이다.

국토해양부는 31일 구리~포천 고속도로(연장 50.54km)의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실시계획 승인을 했다고 발표했다. 구리~포천 고속도로는 최소운영수입보장(MRG)이 없는 민자고속도로 사업으로 총 1조8430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되며, 대우건설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서울북부고속도로(주)가 BTO방식(건설-이관-운영)으로 추진한다.

통행료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하는 고속도로 통행료의 약 1.02배 수준으로 저렴하게 책정해 이용자 부담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전 구간인 남구리IC~신북IC까지 최장거리 통행기준으로 소형차 통행료는 3615원이다.

국토부는 구리~포천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현재 포화상태인 동부간선도로, 국도3호선, 국도43호선, 국도47호선의 교통 지·정체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의정부시 민락지구, 고산지구, 별내지구와 양주시 옥정지구, 고읍지구 등 신규택지지구의 교통 접근성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계주 기자 leer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