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서해안에서 빈발한 북한의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교란 공격사건의 배후에 국내 간첩조직이 개입했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서울경찰청 보안과는 30일 GPS 전파교란장치, 장거리로켓 위치추적 레이더(NSI 4.0) 기술 등을 빼돌린 혐의로 대북 사업가 이모씨(74)와 뉴질랜드 교포 김모씨(55)를 구속했다고 밝혔다. 전파교란장치는 우리 군의 GPS 기술을 무력화시킬 수 있는 장치이고, NSI 4.0은 대공 방어망 구축을 위한 핵심기술이다.

경찰에 따르면 중국 단둥 일대에서 대북 무역사업을 하는 이씨 등은 지난해 7월 북한 공작원으로 추정되는 40대 남성을 만나 GPS 기술 등 군사정보를 확보하라는 지령을 받았다.

경찰은 이들이 이렇게 확보한 기술을 북한에 넘겼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수사를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1972년 간첩 혐의로 무기징역을 선고받고 1990년 가석방으로 출소한 이씨는 국내 고정간첩 중 최고위급으로 파악됐다”며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6일까지 인천, 경기 평택 인근 해역, 경기 김포 상공 등지에서 민간항공기 및 선박에 GPS 신호 교란이 발생한 사건에 이씨 등이 연루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는 이번 사건을 경찰로부터 송치받아 이들이 실제로 관련 기술을 북한에 넘겼는지를 조사하는 한편 군사기밀을 빼내는 간첩조직이 추가로 존재한다는 첩보를 입수해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