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JOB] SK그룹 고졸 채용 Q&A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Q: 고졸 채용은 일회성?
    A: 능력 검증땐 고졸공채 시스템화 할 것
    SK그룹(회장 최태원)이 고졸자에 대한 첫 대규모 공채에 나섰다. 올 상반기에만 250여명을 뽑을 계획이다. SK그룹 관계자는 “이번 공채를 통해 고졸자의 능력이 검증된다면 앞으로 고졸 공채를 정착시킬 예정”이라고 말했다. SK그룹 인사부를 통해 상반기 고졸 채용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봤다.

    ▷이번 SK 고졸 공채는 인턴인가, 아니면 정규직 채용인가.

    “양질의 직무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회사별로 차이가 있지만 정규직 또는 정규직을 전제한 계약직의 형태로 채용할 예정이다. 단, SK플래닛의 경우 교육 및 실무역량의 검증 차원에서 선발전형의 한 단계로 인턴십을 운영하며, 인턴십을 통과할 경우 정규직으로 입사하게 된다.”

    ▷마이스터고와 취업 양해각서(MOU)를 맺고 있다는데 그 인원은 이번 공채에서 빠지는 것인가.

    “대표적으로 SK하이닉스가 약 110개 학교와 산학협력을 맺고 있다. 산학협력을 통한 채용은 이번 공채와는 별개로 진행된다.”

    ▷고졸 채용자의 임금 수준은.

    “직무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통상 대졸직무라고 사회적으로 인식되는 직무로 입사할 경우 똑같은 수준으로 대우받게 된다. 고졸 직무로 인식되는 직무 또한 업계 내에서는 경쟁력 있는 수준을 받는다.”

    ▷입사 후 SK만의 적응프로그램은.

    “고졸채용 규모가 가장 큰 SK하이닉스의 경우 입사 후 일정 기간 반도체 공정 등의 교육을 거쳐 실무에 투입된다.”

    ▷남자들의 경우 군복무가 큰 문제인데.

    “역량 있는 인재들이 병역의무로 인해 구직과정에서 불이익을 겪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입영휴직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계열사들이 있다.”

    ▷대학 진학을 원할 경우 지원은.

    “통상적으로 비용 지원 및 휴직과 관련된 제도가 마련돼 있지는 않으나, 학업목적 휴직 등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검토 중이다.”

    ▷고졸 채용이 일회성 바람으로 그치지 않을까.

    “SK는 첫 대규모 고졸공채의 성과를 지켜보면서 역량 있는 고졸인재를 뽑기 위한 활동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도록 시스템화할 예정이다.”

    ▷중점을 두는 것이 있다면.

    “많은 우수인재가 지원하길 기대하며 무엇보다 성장 잠재력과 끼 있는 인재들을 찾고자 한다.”

    ▷특성화고도 학교별로 수준이 다르다. 내신성적을 일률 적용하기가 어려울 듯한데.

    “SK하이닉스의 경우 상위 60% 수준인 내신성적 5등급을 지원자격으로 하고 있을 만큼 우수 인재가 내신성적으로 인해 지원자격을 얻지 못하는 일은 최소화하고 있다. 이후의 전형과정(필기/면접)을 통해 성적과 무관한 직무 관련 보유 역량을 검증하고 있다.”

    ▷SK에도 ‘고졸신화’가 있는가.

    “SK하이닉스의 경우 학력과 무관하게 역량 있는 인재에게는 성공의 기회를 주고 있으며, 현재 고졸 학력의 임원 1명과 팀장 6명이 재직 중이다.”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학폭 가해자, 국립대 불합격 속출…서울대에도 있나

      학교폭력 가해 전력이 있는 수험생이 전국 거점 국립대에서 무더기로 불합격됐다.3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불합격생이 가장 많은 국립대는 강원대로 37명으로 확인됐다.이어 △경상대(2...

    2. 2

      '9·11·코로나' 맞힌 예언가 "올해 인류와 외계 생명체 만난다"

      불가리아의 유명 예언가 바바 반가의 '2026년 예언'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그는 미국 9·11 테러와 코로나19 팬데믹 등을 예견했다.3일(현지시간) 인도 프리프레스저...

    3. 3

      속초 장사항서 테트라포드에 추락한 50대

      3일 오전 10시 40분께 강원 속초시 장사항 인근에서 50대가 테트라포드에 빠졌다가 10분만에 구조됐다.속초해경은 신고가 들어오자 속초파출소, 구조대 등 인력과 장비를 현장에 투입해 소방 당국과A씨를 꺼냈다.이송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