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계가 올해 폐지 예정인 연구·개발(R&D)에 대한 각종 세제 혜택을 연장해 달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등은 13일 R&D 지원 정책 연장과 중소·중견기업 R&D 지원 강화 등을 핵심으로 한 ‘기업 R&D 투자 활성화를 위한 산업계 의견’을 정부에 제출했다고 13일 발표했다. 건의서 작성에는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벤처기업협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도 참여했다.

이들은 건의서를 통해 신성장동력 원천기술 설비투자 등의 관련 R&D 투자액에 대해 세액공제 기간을 연장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 △중견기업의 일반 R&D 투자에 대한 세액공제 신설 △중소기업 연구전담 인력의 연구활동에 대한 소득세 비과세 확대 △창업 초기 중소기업에 대한 장려세제 신설 등을 제안했다.

이는 기업의 R&D 투자가 경제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실제 글로벌 금융위기로 세계 경기가 침체됐던 2009년 미국과 유럽은 기업 R&D 투자가 각각 5.1%와 2.6% 감소했지만 한국은 8.3% 늘었다. 덕분에 전자 자동차 조선 등 고부가가치 산업에서 한국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었다는 게 산업계의 설명이다.

고용 측면에서도 2000년 이후 2010년까지 임금근로자가 24.2% 증가하는 동안 기업 R&D 전문 인력은 103.2% 늘었다. 기업의 지속적인 R&D 투자 확대와 일자리 창출은 정부의 조세 지원 영향이 크다는 것이다.

산업계 관계자는 “녹색산업 등 미래 유망 산업에는 대규모 장기 투자가 필요한데 R&D 세제 지원이 축소되면 기업 투자 의지가 약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정인설 기자 surisu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