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BizⓝCEO] (주)레오테크, 통합원격검침시스템 분야 선도 기업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 이 기사는 BizⓝCEO 기획특별판 입니다 >

    폭발적 인구 증가와 급속한 산업화로 인한 물 소비량은 최근 40년간 3배가 늘어났으며, 물 부족에 관한 문제는 인류가 당면한 공통의 과제가 되었다. (주)레오테크(대표 최석준 www.leotek.co.kr)는 이런 문제에 해결책을 제시하는 혁신 기업이다.

    유·무선통신응용시스템, 원격검침 물관리, 홈네트워크 등 유비쿼터스 관련 원격검침 및 자동제어 기술을 연구 개발한다. 2004년 설립 이래, 중소기업청 기술혁신전략과제, 정보통신부 선도기반과제 등 정부 프로젝트에 참여, 통합원격검침시스템 업체로서의 기반을 다지며 착실히 성장하고 있다.

    이 회사가 이뤄낸 성과는 그야말로 실생활과 아주 밀접한 부분이다. 한 예로 도시가스를 포함한 각종 전기, 수도, 온수 열량 등에는 계량 수치를 검침하는 작업이 요구된다. 레오테크는 이런 검침작업이 인건비 소요, 검침 오독, 사생활 침해 등 불가피한 문제점을 갖고 있다는 데 착안, 원천적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2009 인천IT기술상 IT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한 ‘큐비(Cubee)’가 그 주인공이다. 큐비는 검침원이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전기, 가스, 수도, 온수, 열량 등 각 계량기의 수치를 종합적으로 검침할 수 있는 통합원격검침 솔루션으로 업계에 돌풍을 일으킨 주역이다.

    이 같은 혁신에 안주하지 않고 레오테크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거듭한 결과 실시간 모니터링에 의한 수량분석으로 수돗물 누수를 줄여 유수율을 높일 수 있는 상수도 정보화 솔루션 ‘아쿠아 유나이티드(Aqua United)’를 내놓았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지난해 6월 정부가 인정하는 우수 품질 소프트웨어 인증인 GS를 받는 쾌거를 이뤘다. 숱한 특허와 인증획득으로 정부는 물론 전국 지자체에 공급, 품질을 인정받고 있으며 더불어 중국 및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기업의 대표이자 최대 개발자인 최석준 대표는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고급인력 확보에 대해 강한 의지를 갖고 있다. 그는 기술력으로 승부해야 한다는 회사의 지향점에 맞춰 인재 발굴을 기업의 최대 성장 동력으로 꼽았다. 이를 위해 교육비 지원 및 동호회 등 각종 복지제도 구축과 연구실적에 따른 포상제도 등을 실시하고 있다. 최 대표는 지속적인 기술 개발에 힘써 물관리 분야에 관한 전 부분의 솔루션 개발과 함께 친환경 기업으로서,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신재섭 기자 shi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진짜 5만원 쿠폰 드려요"…무신사, 쿠팡 저격 마케팅 통했다

      패션 플랫폼 무신사가 '새해맞이 쿠폰'을 지급한 뒤 비(非)패션 부문에서 뚜렷한 거래 증가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서는 이번 프로모션이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 사태 이후 고객 보상안을 연상시키는 이른바 '저격 마케팅'으로 작용하며 성과를 낸 것으로 보고 있다.무신사는 지난 1일 5만원 상당의 쿠폰을 지급한 뒤 온라인스토어에서 패션 외 카테고리 상품 거래액이 크게 늘었다고 8일 밝혔다. 무신사에 따르면 지난 1~5일 뷰티 카테고리 거래액은 저년 동기 대비 두 배 이상 늘었다. 상품군별로는 바디케어 거래액이 304% 급증했고, 스킨케어와 향수는 각각 156%, 141% 늘었다. 생활용품 부문 거래액도 34% 증가했다. 특히 욕실용품(214%)과 옷걸이(83%) 판매가 두드러졌다.무신사가 운영하는 온라인 셀렉트숍 29CM(에서도 거래 증가세가 확인됐다. 같은 기간 29CM의 뷰티 소품과 바디케어 카테고리 거래액은 각각 194%, 153% 늘었고, 생활·건강 부문에서는 주방용품 거래액이 74%,  욕실용품 주문이 45% 증가했다.이러한 성과는 무신사가 새해를 맞아 제공한 5만원 쿠폰팩에 따른 효과로 분석된다. 무신사는 1일부터 오는 14일까지 기존회원과 신규 회원 모두에게 즉시 할인 가능한 5만원 쿠폰팩과 5000원 상당의 '무신사 머니'(사용 가능 포인트) 페이백을 제공하고 있다.쿠폰팩은 총 5만원 상당의 혜택으로 △무신사 스토어 2만원 △무신사 슈즈&플레이어(스포츠) 2만원 △무신사 뷰티 5000원 △무신사 유즈드(중고) 5000원 등으로 구성됐다. 여기에 무신사 머니를 충전한 뒤 1만원어치 이상 구매할 경우 5000원을 추가로 돌려주는 혜택도 포함됐다.이번 쿠폰팩은 앞서 쿠팡이 개인정

    2. 2

      이노션, 제네시스 GV60 캠페인으로 서울영상광고제 '그랑프리' 수상

      이노션이 제네시스 GV60 캠페인으로 국내 최대 영상광고제에서 최고상을 받았다.이노션은 국내 최대 영상광고 전문 플랫폼 TVCF에서 주관하는 '2025 서울영상광고제'에서 제네시스 GV60 '테이크 유어 원더 퍼더' 캠페인이 최고상인 '그랑프리'를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 그랑프리는 크래프트 부문과 크리에이티브 부문에서 각각 가장 뛰어난 단 2개 작품에만 수여되는 상으로, 이노션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수상의 쾌거를 이뤘다.이노션은 이번 광고제에서 금상 3개, 은상 1개, 동상 6개 등 총 11개 본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전체 출품사 중 가장 높은 수상 점수를 기록해 ‘2025 올해의 에이전시’로도 선정됐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수상이다.그랑프리를 수상한 제네시스 GV60 '테이트 유어 원더 퍼더' 캠페인은 북극 노르웨이 트롬쇠를 배경으로 오로라를 찾아 나서는 여정을 담아내 GV60의 전동화 기술과 제네시스 브랜드가 추구하는 '경이로움을 향해 나아가는 비전'을 감각적으로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서울영상광고제는 2003년 시작돼 올해로 23회를 맞았다. 일반인과 광고업계 종사자로 구성된 평가단, 전문가 심사위원단이 함께 수상작을 결정해 공정성과 대중성을 함께 인정받고 있다.라현진 기자 raraland@hankyung.com

    3. 3

      韓 스타트업, 엔비디아·레노버와 '맞손'

      국내 자율주행 기술기업인 SWM은 6일(현지시간) ‘CES 2026’이 열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레노버, 엔비디아와 전략적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SWM은 이를 통해 고성능 컴퓨팅 플랫폼 ‘AP-700’ 개발 및 양산에 본격 착수한다.AP-700은 하이페리온 아키텍처 기반의 엔비디아 드라이브 AGX 토르(DRIVE AGX Thor) 플랫폼을 기반으로 레노버의 ‘AD1 레벨4(L4) 자율주행 도메인 컨트롤러’ 기술과 결합해 구동하는 혁신적인 자율주행 시스템이다. SWM은 이 플랫폼을 연내 출시할 예정인 자사의 레벨4 수준 로보택시에 핵심 제어기로 적용하겠다는 계획이다. 김기혁 SWM 대표는 “AP-700 도입으로 로보택시 및 자율주행 시스템 양산 원가를 기존보다 60%까지 절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업계에서는 엔비디아의 고성능 인공지능(AI) 컴퓨팅 파워와 레노버의 안정적인 차량용 하드웨어 제조 역량, SWM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술이 결합해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WM은 2005년 삼성전자 피처폰 소프트웨어 공급을 시작으로 정보기술(IT) 분야에서 20여 년간 기반을 다져온 회사다. 2024년 9월엔 서울시와 손잡고 국내에서 처음으로 서울 도심인 강남에서 로보택시 실증에 들어갔다.신정은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