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어떤 결과든 겸허히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선거 결과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이상일 새누리당 선대위 대변인) “다수의 국민이 민생 파탄에 대한 심판을 원하고 계셨는데, 그 뜻을 충분히 담아내지 못한 것 아닌가 걱정된다.”(박선숙 민주통합당 선대본부장)

새누리당이 예상 밖으로 수도권과 호남을 제외한 지역에서 선전하면서 원내 1당의 지위를 지켰다. 이로써 자유선진당과 보수연합을 하면 과반 의석(151석)을 넘겨 정국 주도권을 유지하게 됐다. 여소야대로 정국 주도권을 완전히 상실할 것으로 예상됐던 새누리당이 기사회생한 것이다.

반면 총선 승리가 유력시됐던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 등 진보세력은 과반 의석 확보에 실패했다. 총선 승리를 발판으로 ‘이명박 정부 심판론’을 계속 밀어붙여 대권 가도를 질주하려던 계획은 어렵게 됐다. 이에 따라 민주당의 한명숙 대표 등 지도부는 총선 실패에 따른 책임론에 휘말릴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제주해군기지 건설 등 국가적 과제에 대해 수정 내지 폐기를 강하게 요구하려던 야권 전략도 수정이 불가피하게 됐다.

야권은 ‘민간인 불법사찰’에 대한 청문회와 대통령 측근 비리, 내곡동 사저 논란 등에 대한 특검·국정조사를 촉구하며 파상공세를 펼치려던 작전도 쉽지 않게 됐다.

청와대는 가슴을 쓸어내리고 있다. 야당의 집중적인 공격 화살을 그나마 피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은 “현명한 선택을 한 국민들께 감사 드린다”며 “정부는 안정된 국정운영과 민생을 챙기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며, 국익과 미래를 위한 정책을 흔들림없이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총선 이후 대선국면에서 여당도 청와대와 선을 그을 것이란 점은 부담이다.

청와대 핵심 참모는 “총선 이후 대선국면에선 새로운 정책을 추진하긴 어려울 것”이라며 “새 정책을 추진하기보다 기존에 추진해왔던 서민금융 지원이나 고졸 취업 활성화 등을 제대로 마무리하는 데 힘을 모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홍영식/차병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