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논객들의 통쾌한 세상읽기…'정규재TV' 돌풍
국내 유일의 정통 경제해설 인터넷 팟캐스트 방송인 ‘정규재TV’의 누적 방문자 수가 5만건을 넘어섰다. 지난 2월13일 첫 방송을 시작한 정규재TV는 정규재 한국경제신문 논설실장이 진행하는 시사경제 프로그램으로 개국 한 달반여 만에 폭발적인 조회 수를 기록, 지난 2일 처음으로 조회 수 5만건을 넘겼다. 온라인 방송이나 인터넷 팟캐스트 중 교양물로 단기간 내 이 같은 조회 수를 올린 것은 정규재TV가 처음이다.

정규재TV는 여러 가지 면에서 기존의 다른 온라인 방송이나 인터넷 팟캐스트와는 차별화된다. 정규재TV는 진정한 시장경제의 가치를 전파하는 국내 유일의 인터넷 방송이다. 반시장 반기업 정서가 흘러 넘치는 요즘이다. 부자나 대기업을 무조건 욕하고 비난해야 환영받는다. 이런 경향은 인터넷이나 모바일 상에서 더욱 극심하다. 정통 보수 논객으로 정평난 정 실장은 특유의 명쾌한 논리로 비뚤어지고 왜곡된 세간의 경제관을 낱낱이 파헤치고 차분한 해설을 통해 독자들이 올바른 경제관을 가질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한경 논객들의 통쾌한 세상읽기…'정규재TV' 돌풍
정규재TV의 또 다른 특징은 본사 사설에 대한 논설위원들의 상세한 해설도 곁들여진다는 점이다. 문희수, 오형규, 조주현 논설위원 등이 직접 출연해 지면 제약상 다 쓰지 못한 취재 내용과 사설 뒷얘기 등을 알기쉽고 흥미진진하게 풀어낸다.

ADVERTISEMENT

정규재TV는 방송 제작 방식에서도 파격적이다. 아무리 간단한 인터넷 방송도 대부분 사전에 엄청난 제작 준비가 필요한 게 현실이다. 음성만 내보내는 팟캐스트 방송들도 1주일에 한두 번만 업데이트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하지만 정규재TV는 주중 매일 새로운 콘텐츠가 추가된다. 청취자들의 교양을 살찌울 정 실장의 ‘고전읽기’ 해설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것도 또 다른 특징이다. 고전읽기는 말 그대로 필독 고전을 선정해 주요 내용을 소개하고 현대 세계에서 갖는 의미를 해설해준다.

독자들의 반응도 뜨겁다. 독자 하윤제 씨는 “요즘 젊은 사람들이나 대학생들이 너무 반시장주의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어 큰일입니다. 정규재TV를 통해 시장주의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 있습니다. 좋은 책도 많이 소개해주세요. 저도 주위에 많이 알리겠습니다”라는 댓글을 남겼다. 모대학 교수는 “잠자리에 들기 전에 정규재TV를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며 “젊은 세대 학생들이 꼭 접했으면 좋겠다”는 이메일을 보내왔다. 정규재TV를 보려면 www.youtube.com/thejkjtv 또는 www.facebook.com/jkjtv를 방문하면 된다. 또 아이튠즈 팟캐스트(http://itunes.apple.com/kr/podcast/jeonggyujaetv/id509970622)와 네이버 오픈캐스트(http://opencast.naver.com/JK303) 등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접할 수 있다. 아니면 말고 식의 폭로와 막말, 근거 없는 비방이 횡행하는 시대다. 온라인 상에서는 더 그렇다. 정규재TV는 이 혼란스런 시대에 시장경제를 지키고 정론을 펴는 작은 등불이 될 것을 약속한다.

김선태 논설위원 k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