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프랜차이즈 年 6만개 일자리 창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商議, 300곳 고용실태 조사
    프랜차이즈 업계가 연간 6만개 이상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브랜드를 신설한 프랜차이즈 업체 3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해 6일 발표한 ‘신설 프랜차이즈의 고용전망 및 애로실태 조사’에 따르면 조사 기업들은 브랜드 한 곳당 가맹점을 포함해 향후 3년간 매년 평균 121.9명을 고용할 계획인 것으로 집계됐다.

    대한상의는 2008년 이후 연평균 프랜차이즈 브랜드 순증가분이 549.6개인 점을 감안하면 매년 6만6996개의 일자리가 창출되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한국은행이 올해 예상한 취업자 증가인원 28만여명의 20%에 해당하는 규모다.

    이번 조사는 최근 1~2년 사이에 공정거래위원회에 정보공개서를 등록한 가맹본부 300곳을 대상으로 지난달 12~20일 이뤄졌다.

    해당 프랜차이즈 사업분야의 시장상황에 대한 질문에는 향후 성장 가능성을 높게 보는 업체들이 많았다. ‘시장 도입 초기’라고 응답한 곳이 58.0%로 가장 높았고 29.3%는 ‘시장 성숙기’, 11.7%는 ‘시장 포화기’라고 각각 답했다. 신규 브랜드의 손익상태에 대해서는 72.7%가 ‘이익이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지만, ‘적자 상태’라는 응답도 20.3%나 됐다.

    신규 브랜드 도입시 애로사항은 ‘자금 조달’(34.0%)이 가장 많았고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축’(24.7%), ‘메뉴 개발’(21.3%), ‘브랜드 신설 절차’(7.7%), ‘기술(품질) 표준화’(5.0%) 순이었다.

    송태형 기자 toughlb@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밴스美부통령,"요구사항 거부한 이란에 군사력 사용권리 보유"

      JD밴스 미국 부통령은 18일(현지시간) 이란이 이번주 핵협상에서 미국의 핵심요구사항인 “레드라인을 언급하지 않았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군사력 사용 권리를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언급으로 ...

    2. 2

      英 1월 CPI 10개월래 최저…금리 인하 가능성 높아져

      영국의 물가상승률이 2025년 3월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다음 달 영란은행 회의에서 금리 인하 가능성이 높아졌다. 영국 통계청(ONS)은 18일(현지시간) 1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 동기 대비 3...

    3. 3

      K배터리가 유력?…현대차·테슬라 '로봇 인력' 전쟁에 '들썩'

      현대차그룹·테슬라 등 자동차 제조사가 연이어 휴머노이드를 선보이며 '피지컬 AI(인공지능)'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이 양산형 아틀라스를 발표하면서 테슬라와의 경쟁이 가열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