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대구지검, 수사지휘 전담검사제 전국 첫 시행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경찰이 수사 개시 전의 검찰 진정·탄원 사건을 접수 거부한 것과 관련해, 대구지검이 전국에서 처음으로 ‘수사지휘 전담검사 제도’를 도입한다.

    대구지검은 6일 수사지휘 관련 개정 대통령령이 시행됨에 따라, 경찰에 대한 전문적·효율적 수사지휘체계를 구축키 위해 오는 9일부터 ‘수사지휘 전담검사 제도’를 시행키로 했다고 밝혔다.

    수사지휘 전담검사제도는 수사능력과 법률적 소양이 높은 검사에게 사법경찰관이 신청한 구속영장 등 영장 처리와 수사지휘만 전담하도록 하는 제도다.

    대구지검은 호봉이 높은 검사 가운데 업무 수행능력 등을 검토한 뒤 검사 2명을 수사지휘 전담검사로 지정하고, 수석부서인 형사제1부에 배치해 사법경찰에 대한 수사지휘 등을 맡도록 할 예정이다.

    수사지휘 및 영장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수사지휘 전담검사는 다른 업무는 맡지 않게 된다.

    대구지검 이경재 검사장은 “수사지휘 전담검사제도가 도입되면 검사들이 번갈아 맡던 수사지휘 및 영장업무가 통일돼 수사지휘 및 영장업무의 통일성 및 예측가능성을 높이고, 수사지휘의 전문성이 확보돼 인권보호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대구=김덕용 기자 kimdy@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오상진 아내' 김소영, 호텔서 통 큰 연말회식…700만원 쐈다

      MBC 아나운서 출신 사업가인 김소영이 연말 회식 현장을 공개했다.김소영은 지난 27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김소영의 띵그리TV'를 통해 '연말 회식에 700 쓰는 띵사장. 5명 있던 작은 회사...

    2. 2

      "할머니 미안해요" 안동서 숨진 10대, 선배 잔혹한 괴롭힘 때문

      지난 8월 할머니와 함께 살며 배달일을 해 생활한 16세 청소년 A군(16)이 한 살 터울 선배의 잔혹한 괴롭힘을 견디다 못해 극단적인 선택을 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28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대구지검 안동지청은...

    3. 3

      '17:59 전국 경보해제 시험발령' TV 자막 뭔가 했더니…

      행정안전부가 28일 오후 6시께 TV 방송 화면 하단에 송출된 ‘경보 해제 시험 발령’ 자막이 담당 기관 내 시스템 오류에 따른 잘못된 발송이었다고 밝혔다.행안부에 따르면 이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