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올해의 검색어 3위 나가수, 1위 쿠팡 왜?

남자 '야구9단' 여자 '샤이니'
10대 '투니랜드', 20대 '한국장학재단', 30대 '부동산', 40대 '나라장터', 50대 이상 '신문'
종합 1,2위 소셜커머스 쿠팡, 티켓몬스터

매일 1700만명이 찾는 포털 네이버에서 올 한해 인터넷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것은 소셜커머스 '쿠팡'인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를 운영하는 NHN은 올 한해(1월~11월) 이용자들의 관심을 끌었던 인기검색어 순위를 집계한 '2011년 인기검색어'를 12일 발표했다. 네이버는 PC와 모바일에서의 △종합 순위 △분야별 △월별 인기검색어 순위와, PC에서의 연령 및 성별 인기검색어를 집계했다.

PC와 모바일 종합 검색어 1위는 '쿠팡'이 차지했고 2위에도 소셜커머스인 '티켓몬스터'가 오르는 등 새롭게 등장한 온라인 쇼핑 서비스인 소셜커머스가 눈에 띄게 각광 받은 한 해였다. 매일 자정께 새로운 상품이 공개되는 소셜커머스 특성상 매일 검색이 이뤄지는 것도 한 원인으로 관련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네이버 올해의 검색어 3위 나가수, 1위 쿠팡 왜?
스마트폰 2000만 시대에 걸맞게 삼성전자 '갤럭시S2'와 애플 '아이폰5'가 각각 6위와 8위에 랭크돼 모바일 기기에 대해서도 높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나는 가수다'(3위), '슈퍼스타K3' (7위), '드림하이'(4위) 등 방송 관련 검색어 3개가 10위권 내 진입한 가운데 전반적으로 경쟁방식의 스타 오디션형 프로그램에 대한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다.

그 외에 '이지아'(9위), '임재범'(10위) 등 인물 관련 검색어와 게임 관련 '테라'(5위)가 10위권 내 함께 포함됐다.

모바일에서는 '나는가수다'가 인기검색어 1위를 차지한 가운데, '울랄라세션', '슈퍼스타K3'가 각각 2위와 4위로 상위권에 랭크되는 등 PC와 비교해 모바일에서 유독 경쟁방식의 스타 오디션형 프로그램의 강세가 눈길을 끌었다.

PC에서 10위권 내 오르지 못했던 '웹툰', '목욕의신'이 각각 5위와 10위에 올랐고, PC에서 1,2위를 차지했던 소셜커머스는 '쿠팡' 만이 7위에 오르는 등 PC와는 다소 다른 검색 패턴을 나타내기도 했다. 이 밖에도 '카카오톡'(8위)도 모바일 상에서는 10위권 내로 집계됐다.

네이버는 영화, 국내드라마, 연예오락, 게임, 공연, 책, 인물캐릭터, 애니캐릭터, 자동차, 요리 등 모두 10개 분야의 인기검색어도 집계해 발표했다.

책과 요리에서의 검색어 1위는 각각 '아프니까청춘이다', '닭감자조림'로 PC와 모바일이 모두 동일했으나, 영화 등 나머지 8개 분야에서는 PC와 모바일에서의 검색어 1위가 상이한 모습을 보였다.

또한 올해는 새롭게 '지역', '사전', '지식백과' 등 3가지 서비스에 대한 PC와 모바일에서의 인기검색어가 발표됐다. 지식백과 서비스는 PC와 모바일 모두 '수양대군'이 1위로 집계된 반면, 지역과 사전 서비스는 PC와 모바일이 차이를 보였다.

PC 인기 검색어 월별 1위는 '드림하이'(1월), '1박2일새멤버'(2월), '이지아'(4월), '울랄라세션'(10월) 등 방송, 연예, 인물 등에 대한 관련 검색어가 많은 가운데, 이용자들은 '일본지진'(3월), '수능등급컷'(11월) 등 시사적 이슈에도 높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인터넷 라디오 방송 ‘나는꼼수다’ 열풍 속에 지난 10월 관련 키워드 2개가 10위권 내 진입하는 등 최근 더해가는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모바일도 전반적으로 방송, 연예, 인물, 시사 등 관련 검색어가 많았으며, 추석이 포함된 지난 9월의 경우 PC 검색어 10위권 내에도 포함되지 않았던 '고속도로교통상황'이라는 실시간 정보 관련 검색어가 1위에 오르기도 했다.

또한 지난 상반기에는 '드림하이'(1월), '용준형'(6월) 등 3개 검색어가 PC와 모바일 모두에서 동일하게 1위로 집계됐으며, 하반기에는 웹툰 관련 검색어인 '옥수역귀신'(7월)만이 PC와 모바일에서 공통으로 인기검색어 1위에 올랐다.

연령별, 성별 인기검색어 1위는 10대 '투니랜드', 20대 '한국장학재단', 30대 '부동산', 40대 '나라장터', 50대 이상 '신문'이 차지했으며, 성별로는 남성의 경우 '야구9단', 여성은 '샤이니'가 각각 1위에 랭크됐다.

올 한해 동안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던 검색어 순위는 네이버 검색창에 '2011 인기검색어'(me2.do/FKUPKO) 라고 입력하면 보다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한경닷컴 김동훈 기자 d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