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실탄 넉넉한 KCC…만도·현대차 주식 팔아 1조 확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투자금 마련 어떻게
    실탄 넉넉한 KCC…만도·현대차 주식 팔아 1조 확보
    삼성그룹 지주회사인 삼성에버랜드 2대 주주가 되는 KCC의 풍부한 현금 동원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KCC가 삼성카드로부터 삼성에버랜드 주식 17%를 인수한 금액은 7739억원이다. KCC 측은 삼성에버랜드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했고 사업 시너지도 기대된다고 인수 배경을 설명했다. 사업 파트너 관계를 돈독히 하기 위한 투자라는 얘기다. 하지만 회사를 인수하는 게 아니라 단순히 사업상 시너지효과를 기대하는 차원에서의 투자치고는 엄청난 액수다.

    KCC의 현금 동원력은 재계에서도 유명하다. 지난 9월 말 현재 KCC가 보유하고 있는 현금(현금성 자산 포함)은 8304억원에 달한다. 지난 7월 자동차부품업체 만도 주식을 처분해 6370억원을 확보했고, 최근엔 현대자동차 주식 일부를 처분해 2397억원을 마련했다.

    회사 측은 잇단 주식 처분에 대해 현금유동성 확보 차원이라고 했으나 시장에서는 인수·합병(M&A) 자금으로 쓸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었다. 결국 KCC는 이 주식 매각 대금으로 삼성에버랜드 주식을 매입했다.

    KCC의 현금동원력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안정적인 사업기반을 갖고 있어 기복 없이 꾸준히 수익을 내는 사업 구조 덕분이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KCC의 주력제품은 페인트, 건자재 등이다. 현대차 현대건설 등에 이들 제품을 공급하며 매출 4조원의 기업으로 컸다. 영업이익률도 9% 안팎으로 높은 편이다. 범(汎)현대가(家)의 보호막 속에서 성장가도를 달려온 셈이다. 창업주인 정상영 명예회장(75)은 고(故) 정주영 회장의 막내동생이다.

    정주영 회장 사망 이후 정 명예회장은 이 같은 자금력을 내세워 현대가의 큰어른 역할을 자처하기도 했다. 대표적인 게 현대엘리베이터 적대적 M&A 건이다. 2003년 정몽헌 현대아산 회장이 사망하면서 촉발된 현대그룹 경영권 분쟁에서 현정은 회장 측과 그룹 지주회사격인 현대엘리베이터 지분경쟁을 벌였다. 결국 주총에서 패배했고 보유지분을 전량 매각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382억원의 매각 차익을 얻기도 했다.

    KCC는 현대중공업(지분율 6.39%) 현대상선(2.11%) 현대산업개발(2.5%) 현대종합상사(12%) 등 범현대가 계열사의 지분을 두루 보유하고 있다.

    박영태 기자 pyt@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삼천리 '지도표 성경김' 1200억에 인수

      에너지기업 삼천리그룹이 ‘지도표 성경김’ 제조회사인 성경식품을 인수한다. 삼천리는 이번 인수로 외식·식품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도시가스사업에 몰린 매출을 다변화한다는 구상이다.26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사모펀드(PEF) 운용사 어펄마캐피탈은 이날 삼천리와 성경식품 매각을 위한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지분 100% 매각 가격은 1200억원이다.성경식품은 1981년 대전시장에서 소규모 김 가게로 출발해 국내 3대 김 제조업체로 성장했다. 성경김은 미국 일본 등으로 수출되며 ‘검은 반도체’라는 별명이 붙기도 했다. 성경식품의 해외 매출 비중은 40%에 달한다.성경식품의 지난해 매출은 1236억원으로 한 해 전에 비해 27.2%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83억원을 기록했다. 순이익은 213억원으로 전년(66억원) 대비 세 배 이상 급증했다.국내 1위 도시가스 기업인 삼천리는 사업 다각화를 위해 성경식품 인수를 결정했다. 삼천리는 2010년께부터 호텔과 수입차 판매, 외식 사업 등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성경식품 인수를 삼천리의 3대 경영 승계와 연관 짓는 시각도 있다. 성경식품 인수는 삼천리 공동 창업주 이장균 명예회장의 손녀인 이은선 삼천리 부사장이 주도했다.2017년 말 성경식품을 인수한 어펄마는 매각 작업이 마무리되면 약 8년 만에 투자 원금의 두 배가량을 회수한다.박종관 기자

    2. 2

      홍콩반점 '투움바 짬뽕'…대상 '장아찌' 4종 출시

      더본코리아의 중식 전문 브랜드 홍콩반점0410은 매콤한 크림소스를 더한 ‘슈림프 투움바 짬뽕’을 내년 2월까지 시즌 한정 메뉴로 선보였다고 25일 밝혔다. 투움바 소스를 활용해 진하고 꾸덕한 풍미를 살리고 튀긴 새우 두 마리를 고명으로 올려 비주얼과 맛의 완성도를 높였다. 배달 주문은 불가하다.대상의 대표 브랜드 청정원은 파우치 형태 ‘아삭장아찌’ 4종을 출시했다. 명이나물, 고추, 모둠 마늘, 궁채 등 4종으로 청정원의 양조진간장을 사용해 감칠맛을 높였다. 김지현 대상 신선식품팀장은 “바쁜 일상 속에서 간편하면서도 맛있는 한 끼를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아삭장아찌’를 내놨다”고 말했다.이소이 기자

    3. 3

      [포토] 런던 광고판 점령한 에스파의 신라면

      농심은 영국 런던의 명소 피카딜리 서커스 광장의 대형 광고 판에 신라면 광고를 시작했다고 26일 밝혔다. 신라면 글로벌 앰배서더인 K팝 아이돌 스타 에스파가 출연한 뮤직비디오 광고와 ‘케이팝 데몬 헌터스’와 협업한 신라면 애니메이션을 함께 내보낸다.  농심 제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