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가인하'를 두고 정부와 제약업계 간 의견 조율을 위해 지난 11일부터 코바코연수원에서 1박2일 일정으로 열린 '약가제도 개편을 위한 워크숍'이 양측의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소득 없이 끝났다.

보건복지부는 이틀간 열린 합숙회의에서 '상위제약사''중견제약사''외자사''혁신형기업' 등의 분임토의를 열어 건의된 내용을 12일 간략하게 브리핑하면서 이번 합동워크숍을 마무리했다. 복지부가 연구 · 개발(R&D) 지원,혁신형 선정기업 확대 등 보완책을 제시했지만,약가인하 폭의 조정을 기대했던 제약업계는 실망감만 커졌다는 반응이다.

최희주 복지부 건강보험정책관은 "약가인하와 관련해서는 다 아는 이야기니까 더 이상 건의하지 말 것을 주문했고,R&D 등에 대해 정부가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서로 긍정적인 이야기가 오고갔다"고 말했다.

한 중견제약사 관계자는 "정부의 일괄적인 약가인하 충격 완화 방안에 대한 어떠한 대안도 도출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상위 50개 제약사 분임토론에 참석했던 C제약사 임원은 "한탄강에 배수진을 치고 워크숍에 왔는데 제약사 전체가 깊은 물에 빠져야 할 상황에 놓이게 됐다"며 "결국 청와대를 설득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토로했다. 제약업계는 건강보험 악화로 약가인하가 불가피하다면 영업이익의 10% 정도를 건보 재정으로 책정하는 '리펀드제' 도입을 제안했지만 정부 측에선 '검토해보겠다'는 입장만 전달했다는 후문이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