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가 대중문화 정책 전담부서인 대중문화산업팀을 엊그제 발족시켰다. 대중음악(K팝)을 비롯해 연예산업 한류 패션에 대해 법제도 개선 등 산업기반 조성 정책을 펴겠다는 취지다. 정부가 K팝에 관심을 갖고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해준다면 이는 환영할 일이다. 그러나 정부 일각에선 가사에 술 · 담배만 들어가도 '19금(禁)' 딱지를 붙이는 판국이니 K팝 컨트롤타워에 대해 기대만큼 우려도 적지 않다.

K팝의 오늘이 있기까지 정부가 한 일은 없다. 대중문화 시장에는 그 흔한 정책자금도,국내시장 진입장벽도 없었다. 그럼에도 이수만 박진영 양현석 등 속칭 딴따라들은 아이디어를 쥐어짜고 땀 흘려 스타를 키워냈다. 에스엠 JYP엔터 등 연예기획사들은 지금 시가총액만도 1조원에 육박한다. 아무도 돌봐주지 않았지만 잡초 같은 생명력으로 경쟁을 두려워하지 않았기에 세계가 주목하게 된 것이다. 이는 목적함수가 기업가와는 정반대인 공무원들이 절대 할 수 없는 일이다.

정부가 무슨 산업을 지원하면 반드시 뒤따르는 것이 간섭과 규제다. 공무원들이 잘 몰랐기에 반도체가 성공했다는 역설처럼,정부가 시시콜콜 규제할수록 민간은 위축되게 마련이다. 이미 잘나가는 K팝을 국가홍보 수단으로 삼거나,알량한 자금 지원을 빌미로 이런저런 요구를 한다면 결과는 불보듯 뻔하다. 오히려 박진영의 말처럼 한류에서 '한(韓)'을 빼야 한류가 더 클 수 있다. 최선의 대중문화 정책은 공무원이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굳이 찾자면 불법복제가 판치는 저작권 문제나 해결해주면 된다. K팝이 맘껏 놀게 내버려 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