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20일 오전께 러시아를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김정일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철도 · 가스 등 경제분야 협력 방안을 중점 논의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 고위 소식통은 "김정일이 내일 아침 열차편으로 러시아를 향해 출발할 것 같은 징후가 포착됐다"고 19일 말했다. 다른 대북 소식통도 "김 위원장이 내일 아침 열차를 이용해 북한을 출발,국경 지대에 있는 하산으로 간 뒤 블라디보스토크로 이동할 것이라고 들었다"고 전했다. 하산에선 세르게이 다르킨 연해주 주지사가 김정일을 영접할 것으로 전해졌다.

국가정보원 역시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보고에서 김정일의 러시아 방문이 임박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확한 시점은 언급하지 않았다. 정보위 소속 황진하 한나라당 의원과 최재성 민주당 의원은 "어떤 수단으로 갈 것인지,또 행적은 어떻게 될 것인지 등에 대한 구체적인 얘기는 밝힐 단계가 아니다"며 "세부 내용은 나오지 않았지만 분명한 것은 러시아 방문이 임박했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러시아 방문은 큰 틀에서 양국 간 경제협력 강화 필요성이 대두한 데다 중국을 사이에 두고 전략적 이해가 맞아 떨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장용석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선임연구원은 "김정일의 이번 러시아 방문은 중국에 대한 북한의 의존도를 줄임으로써 위험을 분산하기 위한 차원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북한과 러시아는 이번 회담을 통해 경제현안을 주로 다룰 것으로 보인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