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보험] 금리상승 모멘텀 형성에 따른 수익개선 기대...교보증권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보험] 금리상승 모멘텀 형성에 따른 수익개선 기대...교보증권
● 1개월간 보험업지수 9.3% 상승, KOSPI 7.9%p 상회
최근 보험업종지수는 지난 1개월간 9.3% 상승하여 KOSPI 수익률을 7.9%p 상회하였고, 지난 3개월간에는 1.5% 상승하여 KOSPI 수익률을 1.2%p 하회하였지만, 지난 6개월간 6.6% 상승하여 시장을 3.5%p 상회하였다. 최근 보험업이 KOSPI 대비 상회한 이유는 지난 6월 금통위의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시장금리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작용했기 때문이다.
● 손해보험업 투자의견 ‘ Overweight’
당사는 2011년 하반기 손해보험업종에 대하여 투자의견 ‘Overweight’를 제시한다.
1) 하반기 시중금리 상승 예상에 따른 손보사의 투자이익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되며,
2)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계절적 요인 및 기저효과로 인해 손해율 개선이 지속될 전망이며,
3) 저축성보험 및 재물보험의 수요 확대와 계속보험료 유입효과로 인해 장기보험 성장세도 양호한 수준을 시현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다만, 장기보험 성장의 경우 보장한도 조정으로 인해 신계약 성장률은 둔화되겠지만, 계속보험료 유입 효과로 향후 3년간 10% 이상의 장기보험 성장률을 시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Top picks : 삼성화재(000810), 동부화재(005830)
2011년 하반기에도 안정적인 성장성, 우수한 수익성이라는 손보주가 보유하고 있는 장점이 유지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투자 매력은 충분하다고 판단된다. 보험업종 Top picks는 수익성ᆞ성장성ᆞ비용효율성면에서 우수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는 ‘삼성화재(TP: 280,000원)’와 보험영업 수익 개선 대비 Valuation이 매력적인 ‘동부화재(TP:60,000원)’을 제시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