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114 DB에 기반한 전화번호검색 무료 앱 ‘스마트114’ 출시
전화번호 검색은 물론, 지도검색, 증강현실, 트위터 연동 검색까지 가능


토탈컨택서비스기업 kt cs(대표이사 부회장 김우식 www.ktcs.co.kr)가 1일 국내 최대 114 DB에 기반한 아이폰 전용 무료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스마트114’를 출시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스마트114 앱은 실제 114번호안내시스템에 적용되는 DB를 활용하고, 매일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가장 정확한 전화번호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 큰 강점이다.

메인 화면에는 ‘전화번호검색’과 ‘114 번호안내연결’ 메뉴가 함께 있어 인터넷 검색과 114 전화상담을 선택할 수 있다. ‘전화번호검색’은 정확한 검색어를 모르더라도 원하는 조건에 맞는 최적화된 정보를 찾아주는 유사어 검색이 가능하다. 또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한 ‘내 주변검색’과 타 지역을 검색할 수 있는 ‘전화번호검색’ 메뉴를 구분해 위치중심으로 검색되는 기존 앱들의 단점을 보완했다.

지도화면에서는 GPS로 현 위치와 목적지는 물론 증강현실[1]로 방향까지 확인할 수 있고, 자주 찾는 가게들의 그룹화도 가능하다.

114를 통해 많이 문의하는 업종을 중심으로 테마업종 검색메뉴도 구성했다. 검색한 전화번호와 관련된 포털사이트와 트위터 정보도 확인 가능한 ‘통합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검색 결과는 트위터나 페이스북에도 전달할 수 있다.

이 밖에 우편번호, 각종 민원번호, 지역번호, 국가번호 검색 등 편의성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켰다. 우편번호검색은 새주소(도로명주소) 조회기능을 제공해 우리동네의 변경된 새주소까지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스마트114 앱은 아이폰 전용이며, 안드로이드 앱은 올해 하반기 중 출시될 예정이다.

백창현 기자 chbai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