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은 15일 오후 임시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농협에 대한 공동검사권 발동 안건을 의결하고 금감원에 공동검사를 요청했다. 아직은 농협만의 문제에 그치고 있지만 시스템을 신속히 복구하고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금융사 간 거래가 마비되는 '시스템 위기'로 번질 수도 있다는 우려에서다.

금감원은 한은의 요구를 받아들여 이르면 18일부터 공동검사에 나설 예정이다. 한은이 금융사 전산장애와 관련해 금감원과 공동검사를 벌이는 것은 지난 1월 한국씨티은행의 전산망 동파 및 침수피해 조사에 이어 올해 들어서만 두 번째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지난 11일부터 모든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보안점검을 위한 서면조사에 들어가고 '정보기술(IT) 보안강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는 등 현대캐피탈 고객 정보 해킹과 농협의 전산 마비 등 금융권의 연이은 사고에 대해 범정부 차원의 조사가 시작됐다.

한은이 공동검사를 하기로 한 것은 농협의 전산사고가 자칫 금융권 전체의 시스템 마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농협에서 사고가 처음 발생한 지난 12일과 이튿날인 13일 농협과 한은의 호스트 컴퓨터 간 연결이 끊어지면서 거래에 차질이 발생해 한은의 결제 마감이 규정된 시각(오후 5시30분)보다 2시간가량 늦어졌다. 한은은 금융안정분석국과 금융결제국 전산정보국 직원들로 검사팀을 구성할 계획이다.

유승호 기자 us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