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정보기관이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등 글로벌 정보기술(IT) 업체들의 인터넷 서비스를 차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중국에 이어 러시아도 인터넷 검열에 본격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러시아 리아노보스티통신은 정보기관인 연방보안국(FSB)이 국가안보에 위협이 될 수 있는 MS의 핫메일과 구글의 지메일 등 인터넷 서비스를 차단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놨다고 9일 보도했다.

리아노보스티통신에 따르면 FSB 정보 · 특수통신센터 책임자인 알렉산드르 안드레예치킨은 이날 러시아 통신기술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서버를 해외에 두고 있는 인터넷 서비스를 극단주의 조직들이 자주 이용하고 있어 러시아 안보에 거대한 위협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핫메일과 지메일,인터넷전화 스카이프 등의 사용이 크게 증가하면서 FSB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일리야 마수크 통신부 차관도 "이들 서비스가 러시아 내에서 사용되지 않기를 바란다"며 "서비스 이용 관련 규제 권고안을 오는 10월1일까지 내놓겠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러시아가 중국처럼 트위터나 페이스북과 같은 해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차단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그러나 이고르 셰골레프 러시아 통신부 장관은 "핫메일과 지메일 등을 차단할 계획은 없다"며 "안드레예치킨의 발언은 개인 의견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러시아의 인터넷 검열 강화는 내년 대통령 선거를 염두에 둔 행보라는 지적이다. 인터넷을 통해 부정적 여론이 형성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라는 얘기다. 해외 SNS를 통한 반정부 여론 확산이 중동 지역의 정정 불안 배경이 된 것도 러시아가 인터넷 검열을 강화할 조짐을 보이는 이유로 꼽힌다.

임기훈 기자 shagg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