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정배 민주당 최고위원이 21일 우리 정부의 아랍에미리트(UAE) 유전 사업 수주와 관련,계약 결과가 부풀려졌을 가능성을 제기하자 청와대가 "사실관계가 다르다"고 해명에 나서 논란이 빚어졌다.

천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 회의에서 로이터통신을 인용한 UAE 영자지인 걸프뉴스 기사를 토대로 "우리가 유전 개발권을 확보한 게 아니라 응모권만 받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보도에 따르면 우리는 노르웨이 등 5개국 석유기업과 2014년 이후 끝나는 조광권(광구 채굴 및 광물 취득 권리) 재협상에 참여하기로 이름을 올려 놓은 상태일 뿐인데 이명박 대통령은 자원 외교에 쾌거를 이뤘다고 발표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근거로 삼은 기사 문구는 '그들(기존 석유업체들)이 계약 만료 전에 갱신을 하고 더 많은 것을 얻으려면 (한국보다) 더 경쟁력이 있어야 한다는 게 전문가의 분석(analysts said that they must be more competitive if they want to renew the contracts and win more after they begin expiring)'이라는 부분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 측은 천 최고위원이 영문 기사의 해석상 오류를 범했고,우리나라가 유리한 고지를 차지한 게 맞다고 반박했다. 청와대 핵심 참모는 "(기사 내용은) 우리나라의 경쟁력이 높다는 것인데 천 최고위원은 사실관계가 다른 발언을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많은 나라와 회사들이 UAE와 접촉을 벌였지만 양해각서(MOU) 체결과 같이 확실한 진입 권리를 보장받은 것은 한국밖에 없다"며 "문서를 작성해 서명까지 한 것은 그간의 유전 개발 사례에 비추어 볼 때 매우 이례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국익을 위한 일에는 여야가 따로 없고 사실관계가 명확한 일에는 다함께 힘을 합쳐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천 최고위원은 "조광권 계약은 2014년 이후에 갱신되는 것이고 (우리 정부와 UAE의 협상이) 아직 양해각서 체결 단계라면 계약한 것이 아니지 않느냐"고 말했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