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은 21일 전기전자 업종에 대해 일본 대지진으로 국내 IT 부품·소재 업체들이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지산 키움증권 애널리스트는 "일본 대지진 이후 부품 조달 차질 우려에 IT 업종 주가가 더욱 약세를 보이고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국내 업체들이 글로벌 부품 조달 체제 변경에 따른 수혜가 클 것"이라고 진단했다.

일본의 지질학적 리스크가 부각되면서 앞으로 글로벌 세트 업체들은 IT 부품, 소재, 장비 분야의 공급처를 일본 이외의 업체들로 다변화해 일본 의존도를 낮추는 노력을 본격화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그는 "특히 삼성과 LG 그룹은 일본 업체와 경합 강도가 크거나, 일본으로부터 주로 수입하는 부품 등에 대해 국산화를 이루고자 하는 의지가 강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일본으로부터 수입한 IT 제품은 반도체 장비와 디스플레이 장비, 비메모리 반도체, 웨이퍼 등에 집중돼 있는데, 이들 부품·장비 등에 대한 국산화 투자가 더욱 활발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에 따라 수혜가 예상되는 중소 업체는 편광필름의 에이스디지텍, 적층세라믹콘덴서(MLCC)의 삼화콘덴서, 비메모리 반도체의 동부하이텍, 본드와이어의 엠케이전자, 세리아 슬러리의 케이씨텍, 블랭크 마스크의 에스앤에스텍. 능동형유기발광다이오드(AMOLED) 증착 장비의 에스에프에이 등을 꼽았다.

대기업 중에서는 삼성전기, 삼성SDI, LG이노텍의 그룹 내 역할이 더욱 중시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경닷컴 김다운 기자 k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