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8일 국내 21개 원자력발전소를 대상으로 내달까지 최악의 재난 상황에서도 안전성 확보가 가능한지 총체적으로 점검키로 했다. 점검 결과는 국민에게 공개할 계획이며 정밀 진단이 필요한 원전은 가동 중단 조치를 검토키로 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일본 지진피해 관련 대책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국내 원전 안전점검 방향'을 보고했다.

교과부는 21일 원자력안전 관련 최고자문기구인 원자력안전위원회를 열어 자문단 구성,점검 항목 등 계획을 수립한 뒤 곧바로 점검에 들어갈 예정이다. 국내 21개 모든 원전을 점검 대상으로 하되,고리 1호기 등 20년 이상 가동 중인 9개 원전의 안전성을 주로 확인할 계획이다.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국내 원전이 안전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윤철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장은 "지질 조사를 통해 예상되는 지진과 해일의 강도보다 여유있게 설계했고 '무전원 수소 재결합 설비'를 통해 수소폭발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배제했다"고 보고했다.

황주호 에너지기술연구원장은 "일본은 사용 후 핵 연료를 원자로가 있는 건물에 보관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별도의 콘크리트 건물에 보관하고 있어 매우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번 기회에 우리나라도 (원전을)전면 점검하고 더 보완할 게 있는지(살피는),이런 자세를 갖고 일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회의를 마치고 주한 일본대사관에 마련된 대지진 희생자 조문소를 찾아 애도를 표시했다.

한편 정부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성 물질 누출에 따라 긴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군용기와 해경경비함을 투입해 교민 철수에 나설 방침이다. 또 일본 대지진에 따른 이재민 구호를 위해 전세 민항기를 띄워 담요 6000장과 생수 100t을 현지에 보낼 계획이다.

홍영식/이해성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