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경희대병원(옛 동서신의학병원)은 최근 양한방 협진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의 건강상태와 체질을 반영해 맞춤치료법을 제시하는 '웰니스센터'를 열고 진료에 들어갔다. 이 센터는 단순히 질병을 치료하는 병원의 개념을 넘어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가 끝난 환자의 정신적 육체적 회복까지 돕는 통합적 치료를 제공할 계획이다. 웰니스센터는 한방비만체형클리닉,마음건강클리닉,한방재활클리닉 세 개의 전문클리닉으로 구성됐다.

한방비만체형클리닉은 한방운동 · 물리요법과 해독요법을 통해 비만 및 비뚤어진 체형을 바로잡는다. 마음건강클리닉은 명상을 통해 환자의 스트레스 관리,식욕 조절,집중력 향상,불면 · 분노 · 짜증의 개선 등에 나선다. (02)440-7575

◆…서울 유광사여성병원(병원장 유광사)이 최근 내과를 개설하고 5대암 국민건강검진 서비스를 시작했다. 내과에는 위장 · 대장 내시경,간 초음파기기가 도입됐다. 유전학연구실은 양수,혈액,융모막,사산아 조직 등에 대한 염색체 검사를 수행한다. 병원 측은 이번 내과 개설로 그동안 검사가 어려웠던 질환의 정확한 진단과 조기 발견이 가능해지고 산부인과 등과의 협진을 통해 치료효율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978년 개원한 이 병원은 지하 1층,지상 7층 규모에 98병상을 갖췄고 레이저 복강경 수술을 통해 자궁외임신,난관복원술,자궁내막증 등을 개복하지 않고 수술하는 데 강점을 갖고 있다.

◆…중앙대병원은 최근 신축한 다정관(별관) 3층에 '건강증진센터'를 확장 개소했다. 새 센터는 2000㎡ 규모로 수검자 전용 자기공명영상촬영(MRI),컴퓨터단층촬영(CT) 등 최신장비를 갖췄고,고객의 이동 거리를 단축하고 검사진행 상황을 스스로 파악할 수 있는 전자태그(RFID)시스템을 도입해 신속하고 효율적인 검진이 가능하도록 했다. 연령별 특화검진을 비롯해 수검자의 질병과 가족력 등을 고려한 신체부위별 특수정밀검사,VIP 고객을 위한 다이아몬드 명품숙박검진 등 다양한 검진 프로그램을 마련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소화기센터는 고도비만 환자의 대사증후군 등 심각한 합병증을 수술로 개선할 수 있는 비만외과클리닉을 개설했다. 클리닉은 체질량지수(BMI:체중을 키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 37 이상의 고도비만환자나,체질량지수가 32 이상이면서 비만 관련 질환을 동반한 환자를 대상으로 위절제술 등 비만 개선 수술을 시행할 예정이다.

◆…한림대의료원은 다학제 진료(협진)를 실현하고 원스톱 서비스를 펼치기 위해 최근 병원 조직을 특성화센터 중심으로 대폭 개편했다. 성심병원(안양시 평촌)에 10개,강남성심병원 15개,춘천성심병원 9개,한강성심병원에 6개 등 총 40개 센터를 뒀다.

성심병원 뇌신경센터장에 유경호 신경과 교수,폐센터장에 정기석 호흡기내과 교수,척추센터장에 김성욱 정형외과 교수,암센터장에 장대영 혈액종양내과 교수가 임명됐다. 강남성심병원은 여성전문센터장에 이근영 산부인과 교수,피부미용성형센터장에 박천욱 피부과 교수,로봇수술센터장에 이영구 비뇨기과 교수를 선임했다. 한강성심병원은 화상센터장에 전욱 화상외과 교수,인공관절센터장에 장준동 정형외과 교수 등을 임명했다.

◆…인하대병원은 지난 3일 국내 두 번째이자 경인지역에서 처음 SPECT(단일양자방출단층촬영 · 일명 감마카메라)와 CT(컴퓨터단층촬영)를 결합한 SPECT-CT를 도입했다. SPECT의 기능적 영상과 CT의 해부학적 영상을 융합해 진단의 정확도를 높이는 장비다. S암 뇌졸중 심장질환을 정밀질단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돼 환자들이 느끼는 불안감을 최소화해 준다.

◆…척추전문 모커리한방병원(병원장 김기옥)이 환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최근 365일 전일 진료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주말은 물론 공휴일,명절에도 전문의가 나와 목과 허리에 생긴 척추질환을 진료한다.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환자를 보며 전화(1577-2575)를 통해 진료예약을 받는다. 서울 도곡동에 위치한 이 병원은 지하 2층,지상 6층에 60병상을 갖췄으며 MRI 등을 통해 양한방 협진을 실시한다.

◆…성균관대 강북삼성병원은 당뇨전문센터에서 치료받는 환자의 효율적인 당뇨관리를 위해 인터넷 기반의 당뇨병 수첩 '당뇨 다이어리'를 최근 오픈했다. 환자가 당뇨다이어리에 혈당,운동,영양 등을 기록하면 주치의,운동처방사,영양사가 올바르게 건강관리하고 있는지 평가하고 목표혈당에 도달할 수 있도록 지침을 준다.

◆…안티에이징 라이프센터인 차움(원장 이정노)은 정신과 전문의이자 '세로토닌 건강법'으로 국민에게 널리 알려져 있는 이시형 박사를 명예원장 및 CHA의과학대 석좌교수로 최근 영입했다.

차움 측은 이 박사가 세로토닌 건강법을 통해 건강한 정신과 신체의 조화를 이루는 생활습관 확산에 노력해왔고,국내 최초의 자연휴양형 웰니스센터인 '힐리언스 선마을'을 설립하는 등 차움이 지향하는 바와 방향이 같아 초빙했다고 설명했다. 검진에서 휴식,운동,미용치료까지 토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차움은 현재 창립회원을 모집 중이다. (02)3015-1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