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기 게양일에 맞춰 스마트폰의 대기 화면에 자동으로 태극기를 달아주는 애플리케이션(앱·응용 프로그램)이 나왔다.

SK텔레콤은 대기 화면을 태극기가 담긴 이미지로 바꿔주고 국기 게양 방법, 국경일의 의미 등을 소개하는 앱 '태극기 휘날리며'를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 앱은 대기 화면 변경 이외에도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국기 게양 방법에 대한 상세 설명을 제공한다.

특히 태극기의 역사와 유래, 태극 문양과 4괘의 의미, 보관ㆍ관리법, 세계의 국기 등 태극기에 대한 다양한 전보를 전달한다.

아울러 국기 게양일 전날에는 사용자의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국기 게양일임을 알려주는 게시글도 자동으로 올려주고 지인들에게 SNS 메시지로 해당일에 대한 의미를 알리는 기능도 제공한다.

또 국기에 대한 맹세와 애국가가 담긴 음성 파일도 무료로 제공해 다양한 행사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SK텔레콤은 이 앱을 다운로드하는 경우 건당 50원을 적립해 10만 건에 도달하면 사회봉사단체에 기부하는 방식으로 국기 게양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환기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점차 사라지는 국기 게양 문화를 되살리고 모바일 시대에 맞춰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국기 게양을 실천하자는 취지에서 앱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김동훈 기자 dh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