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장은 마치 LH(한국토지주택공사)에 대한 '민원장' 같았다. 재정위 소속기관도 아닌 국토해양위원회 소속의 이지송 LH 사장을 증인으로 불러다 놓고,지역 개발사업에 대한 민원성 질문을 쏟아낸 것이다.

이종걸 민주당 의원(경기 안양 만안)이 대표적이다. 이 의원은 국정감사 시작부터 이 사장을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해 관철시켰다. 이 의원은 "이 사장님.저도 LH의 부채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것은 안타깝게 생각하지만,저희 지역구의 주거환경 개선사업은 정착률도 높고 소형 아파트들이기 때문에 미분양 위험성이 적습니다. 이런 사업은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것 아닙니까"라고 따지듯 물었다. 이 사장은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주거 개선 사업에 대해서는 더 애착을 갖고 있습니다"라고 원론적으로 답했다.

정회시간이 되자 방청석에 와 있던 이 의원의 지역구민들이 이 사장을 둘러쌌다. 이들은 이 사장과 차례로 악수를 나누며 "잘 부탁한다"고 했다. 이 의원의 보좌관은 "그동안 지역민들이 LH 본사로 가서 담당자 면담을 여러차례 신청했지만 한번도 성공하지 못했다"며 "오늘 국감장에 와서 이 사장도 직접 만났고 '주거환경 개선사업에 애착을 갖고 있다'는 답까지 들었으니 일단 성공한 셈"이라고 말했다.

속개된 회의에서 이용섭 민주당 의원(광주 광산을)은 아예 질의시간을 재정위와 별 관계없는 LH의 부채문제를 파헤치는 브리핑으로 대체했다. 여러 얘기가 있었지만 결론은 "LH의 구조조정 규모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회의가 끝나고 한 중진 의원은 "해도 너무 한다"고 말했다. 어떻게 LH의 부채를 걱정한다면서 같은 입으로 자기 지역구 사업은 손대지 말라고 대놓고 말할 수 있느냐는 질타였다.

이런 상황을 기사로 쓰려 한다고 하자 국회생활만 20년이 된다는 한 의원 보좌관은 "국감장에서의 이런 지역구 민원성 질의는 언론에 보도되면 될수록 지역민들에게 의정활동을 열심히 한다는 홍보가 되기 때문에 근절되기 힘들다"고 말했다. "차라리 쓰지 않는 게 홍보를 막는 것"이라는 말까지 들어야 했다.

박수진 정치부 기자 notwom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