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스스로수학은 교육전문기업 JEI재능교육이 1981년 첫선을 보인 수학 교육 프로그램이다. 수학의 기초와 사고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준다. 단순 반복 위주의 학습에서 벗어나 원리를 이해시켜 수학 영역을 골고루 학습함으로써 어린이들이 중 · 고등학교에 진학해도 수학에 흥미와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준다는 설명이다. 월회비 3만5000원을 내면 1주일에 한 번 상담교사가 방문해 아이를 지도해준다.

학습 평가 시스템은 진단평가,형성평가,총괄평가로 이뤄진다. 진단평가 결과를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분석한 뒤 학습자의 강점과 약점,학습 결손 정도 등 어린이 개개인의 학습능력을 진단하고 개인별 · 능력별로 맞춤식 처방을 내려준다.

'오답 사례별 분석 시스템'은 어린이들이 오답을 내는 1만2759가지 경우의 수를 분석해 각 학습자에 맞는 최적의 처방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어린이가 오지선다 답안지 중 정답을 제외한 4가지 답안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경우 받아올림을 하지 않았다든지,자릿값을 고려하지 않았다든지 등 해당 답을 고르게 된 경우의 수를 모두 추적해 맞춤식 처방을 내려준다.

매월 진도 상담 기록부를 바탕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해 학습자에 맞게 학습 단계를 조절할 수 있고,부모들은 자녀의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