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티모시 가이트너 미국 재무장관은 16일 중국의 위안화 절상이 너무 느리고 폭도 제한적이라며 조속한 위안화 절상을 재차 요구했다.또 이 문제를 11월 서울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의제로 가져가겠다고 밝혔다.

가이트너 장관은 이날 미 상원 금융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버락 오바마 행정부는 중국이 좀 더 빠른 속도로 위안화를 절상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 며 “미국 단독 혹은 다자간 접근을 통해 중국이 행동에 나서게 할 수 있는 조치들이 무엇이 있는지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가이트너 장관은 특히 다자간 채널을 통해 위안화 절상을 위한 공조에 적극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그는 “위안화 문제는 중국 교역 상대국의 공통의 관심사” 라며 “서울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에서 중국 위안화 환율 시스템의 개혁을 위한 지지를 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11월 중간선거를 앞둔 미 의회 의원들은 중국이 위안화 환율을 인위적으로 높게 설정해 대외 교역에서 부당한 이익을 챙기고 있다고 주장하며 중국 상품에 보복 관세를 부과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겠다고 압박하고 있다.

이날 상원 금융위 소속 의원들은 오바마 행정부가 중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지정하지 않음으로써 이 문제에 미온적으로 대처하는 것 아니냐며 가이트너 장관을 강도 높게 추궁했다.

이에 대해 가이트너 장관은 의원들의 생각에 공감한다면서도 강경책 보다는 외교적 노력쪽에 무게를 두고 있음을 분명히 했다.가이트너 장관은 “위안화는 현저하게 저평가돼 있다고 생각한다” 면서도 “(환율 조작국으로)공식 지정하는 것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효과적이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상원 금융위원장인 크리스토퍼 도드(민주·코네티컷) 의원은 “재무부는 수년 동안 대화에 의존하면서 별다른 성과를 이끌어내지 못했다”며 “속히 구체적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