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글로벌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가 중국 대륙에 상륙한다.

삼성전자는 8일 중국 베이징 국제무역센터전시관에서 '갤럭시 S' 런칭 행사를 열고 차이나 텔레콤, 차이나 모바일, 차이나 유니콤 등 중국 3대 통신 사업자를 통해 '갤럭시 S'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차이나 텔레콤은 CDMA2000, 차이나 모바일은 TD-SCDMA, 차이나 유니콤은 WCDMA 방식으로 각각 출시하는데, 단일 모델로 주요 3개 사업자가 3G 방식으로 동시에 제품을 내놓는 것은 갤럭시 S가 처음이다.

중국시장용 갤럭시S는 1GHz CPU, 안드로이드 플랫폼 지원, 4인치 슈퍼 아몰레드(AMOLED: 능동형유기발광다이오드) 등 기본 사양은 유지하면서 중국 소비자들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각 사업자별 요구를 반영했다고 삼성전자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에 따라 차이나 텔레콤 버전의 갤럭시S는 CDMA와 GSM을 동시에 지원하는 듀얼 스탠바이폰이며 차이나 모바일 버전은
중국 모바일 방송 서비스인 CMMB기능을 지원하고 자체 개발한 안드로이드 기반의 Ophone 2.0 플랫폼을 탑재했다.

소비자들의 편리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지원하며 일부 사업자에게 삼성앱스를 통해 중국어를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도 제공할 계획이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 신종균 사장은 "갤럭시S를 중국 3대 통신사업자를 통해 동시에 출시해 중국 스마트폰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갤럭시S는 한국과 미국에서 각각 100만 대 판매를 돌파하는 등 글로벌 300만대를 기록하며 흥행 몰이를 하고 있다.

한경닷컴 권민경 기자 ky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