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은행이 금리정책을 결정한 뒤 설명하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금리를 인상 · 동결 · 인하한 배경과 이유를 중앙은행 발표자료를 통해 알리는 방식이 첫번째이고,중앙은행 총재가 기자회견을 통해 설명하는 것이 두 번째다. 전자(前者)는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채택하고 있는 방식이며 후자(後者)는 유럽중앙은행(ECB)이 쓰고 있다.

한국은행은 이 두 가지를 절충해서 사용하고 있다. 한은은 매달 두 번째주 목요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금리정책을 확정한 뒤 '통화정책방향'이란 자료를 배포한다. 이어 한은 총재가 기자회견을 열어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함으로써 보완설명을 한다. '통화정책방향'자료에선 금리정책을 압축해 간단히 표현하고 총재가 비교적 상세히 설명하는 관행을 정착시켜 왔다.

지난 4월1일 취임한 김중수 총재는 이 같은 관행에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통화정책방향'은 이성태 전 총재 시절이었던 지난 3월까지만 하더라도 5개 단락으로 구성됐으나 4월부터 6개 단락으로 늘어났다. 또 5월부터는 각 단락의 길이도 길어져 3월과 비교하면 발표자료의 분량이 70%가량 늘었다. 국민들이 금통위의 고민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충실히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게 김 총재의 생각이다.

5월 금통위 발표문은 내용 면에서도 크게 바뀌었다. 경기와 고용이 호전되고 있어 물가 압력이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금리정책은 완화 기조를 이어가되 시기에 있어서는 '당분간'이란 단어를 삭제해 금리인상 시점이 다가오고 있음을 암시했다.

10일 열리는 6월 금통위에선 금리인상 여부보다는 금통위 발표문에 더 많은 관심이 쏠린다. 금리는 이번에도 동결될 것이란 시각이 압도적으로 우세하다. 경제 상황을 국내와 해외로 구분해 보면 국내는 크게 달라진 게 없다. 해외는 그리스 등 남유럽 국가의 재정위기에다 헝가리 등 동유럽 문제까지 이슈로 떠오르고 있어 분위기가 5월보다 더 안 좋다.

이럴 경우 금통위 의결문에선 불안요인을 더 부각시켜야 하겠지만 오락가락한다는 비판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다. 한은 집행부는 그렇다고 지난달과 대동소이(大同小異)한 발표문을 낼 수도 없는 노릇이어서 초안 작성에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금통위를 앞두고 의미있는 경제지표가 일부 발표된다. 9일 통계청이 내놓는 5월 고용동향에선 일자리 사정의 개선이 이어지고 있는지를 주목해서 봐야 한다. 취업자 수 증가 규모는 2월 12만5000명,3월 26만7000명,4월 40만1000명 등으로 증가했다. 전문가들은 월간 40만명 취업은 대단한 수준이기 때문에 5월 취업자가 40만명을 소폭 밑돌더라도 고용 개선 추세가 지속되는 것으로 봐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8일 한은이 발표하는 5월 생산자물가는 오름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철강업체들이 4월 단행한 가격 인상이 지난달 상당한 영향을 미쳤을 것이기 때문이다. 생산자물가는 통상 1~2개월의 시차를 두고 소비자물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7~8월부터는 소비자물가의 상승폭도 커질 것이란 전망이 확산되고 있다.

경제부 차장 jdpow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