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부터 6 · 2 지방선거 후보자 등록이 시작되면서 지방선거 구도가 현 집권세력과 친노(친 노무현)세력 간 정면대결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 민주당은 일찌감치 이번 선거를 이명박 정권에 대한 중간평가로 규정했다. 선거 구호도 '못살겠다. 갈아보자'다. 한나라당은 야권의 광역단체장 출마자들이 대부분 친노 인사들이라는 점을 겨냥,"도로 열린우리당으로 가면 미래가 없다"며 친노 심판론을 앞세워 역공에 나섰다.

한나라당은 16개 광역단체장 후보 중 절반이 넘는 9곳에서 '현역 선수'를 내세웠다. 서울시장 재선에 나선 오세훈 후보를 비롯해 김문수(경기) · 허남식(부산) · 안상수(인천) · 김범일(대구) · 박성효(대전) · 김관용(경북) · 정우택(충북) · 박맹우(울산) 후보 등이다. 지역 내 탄탄한 조직과 '현역 프리미엄'을 갖췄다는 점에서 상당수 후보가 당선 가능성에 근접했다는 평가다. 여기에 이명박 대통령의 직계인 정용화(광주시장) · 김대식(전남지사) · 정운천(전북지사) 후보가 적진인 호남에 뛰어들었다.

반면 야권은 전 정권 핵심인사인 '친노 직계'들이 전면에 포진했다. 민주당은 한명숙(서울) · 송영길(인천) · 강운태(광주) · 안희정(충남) · 이광재(강원) · 김원웅(대전) · 이시종(충북) · 김완주(전북) · 박준영(전남) 후보 등이 출전하는 데 상당수가 친노 인사다. 특히 노 전 대통령의 '정치적 경호실장'을 자처한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야권의 경기지사 단일후보로 확정되면서 '화룡점정(畵龍點睛)'을 찍었다. 유 후보와 무소속 김두관(경남) 후보까지 나서 범야권 광역단체장 후보 중 다수가 친노 인사들로 채워지게 된 것이다.

정치권에선 "이제 지방선거 친노벨트가 완성됐다"는 말이 나온다. 이들뿐 아니라 민주당과 국민참여당,무소속 후보 중 노무현 정부 출신임을 내세운 기초단체장 출마자까지 합치면 친노 후보만 무려 50여명에 이른다.

이 같은 선거 구도에 따라 벌써부터 현 정권과 전 정권의 정면대결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지역별 후보만 놓고 보면 'MB 직계'와 '노무현 맨'들의 대결과 맞닿아 있다는 얘기다. 친노 출마자들은 선거를 일주일 앞둔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주기(23일)에 기대를 걸고 있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