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추진하고 있는 '여성 후보 전략 공천'에 대해 "주민의사를 무시한 무리한 공천"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여성의 지방 행정참여라는 순기능은 인정하지만 단순히 자당에 유리한 지역이라는 이유만으로 지역민의 의견수렴 절차 없이 여성후보를 낙하산으로 공천하는 건 민주주의 원칙에도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이종구 서울시당 공심위원장은 강남구가 전략공천 지역으로 선정된 데 대해 "지역 여론조사 결과 90% 이상이 전략공천에 대해 거부감을 보이고 있는 데도 '한나라당 텃밭이기 때문에 여성을 전략공천한다'는 중앙당의 논리는 지역 유권자들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다른 중진도 "지역주민들이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 인물을 전략공천이라는 명분으로 무조건 공천해야 하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가 시 · 도당에 여성 전략공천을 할당함에 따라 각 시 · 도당이 전략공천 지역을 조정하느라 공천작업에 혼선을 빚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시당의 경우 전략공천 문제에 대한 절충이 이뤄지지 않아 19일에 이어 20일에도 회의를 열지 못했다.

다른 도당의 경우 지역 의원들이 전략공천을 회피하려 해 진통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관계자는 "의원들이 전략공천을 피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자기 지역에 대한 심사를 먼저 해달라고 요청하는 바람에 공천심사작업을 전면 중단한 경우도 있다"고 전했다. 갈등이 확산되자 정몽준 대표는 21일 시 · 도당 공심위원장을 소집, 의견 조율에 나설 예정이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