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이번 주 예산전쟁에 돌입한다.

예결위가 7일 종합 정책질의를 시작으로 예산안 삭감 논의에 착수하지만 4대강 사업 예산이 최대 뇌관으로 떠오르면서 격돌이 예상된다. 한나라당은 성탄절 전인 24일을 데드라인으로 잡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연내 처리입장으로 맞서고 있다. 장광근 한나라당 사무총장은 6일 기자간담회에서 민주당의 '4대강 예산' 대폭 삭감 주장에 대해 "4대강 사업이 제2,제3의 청계천 사업의 성공으로 이어지는 신화가 재현될 것을 두려워한 결과"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막판으로 치닫는 예산국회에서 4대강 사업과 관련해 3조원을 깎겠다고 예산투쟁을 선포한 것은 궁극적으로 4대강 사업을 무산시키겠다는 선언"이라고 비난했다.

당 일각에서는 벌써부터 4대강 예산의 합의 도출이 불가능한 구조인 만큼 예산안 강행 처리가 불가피하다는 강경론이 흘러나오고 있다. 한 원내 핵심관계자는 "4대강 사업을 '차기 정권 창출 프로젝트'로 바라보는 민주당이 합리적 조정이 아닌 무조건 반대에 나설 가능성이 높은 만큼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광림 예결위 간사는 "예결위가 최근 몇 년 중 가장 늦게 시작됐다"며 "쟁점의 핵심에 대해 진정성을 갖고 야당과 협의해 가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4대강 예산을 불법,탈법을 동원한 '국정 문란예산'으로 규정하고 예결위 심사과정에서 대폭 삭감을 벼르고 있다. 의원들과 한강 보 현장을 찾은 정세균 대표도 4대강 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예산안 삭감의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5조4000억원의 예산 가운데 순수 하천정비와 수질개선 등을 위한 예산 1조~2조원만 남기겠다는 것이다. 또 수자원공사가 추진하는 3조2000억원 규모의 4대강 사업에 대해선 국회 예산통제를 회피하기 위한 편법이라며 국회 심의를 요구할 계획이다. 이시종 예결위 간사는 "4대강 사업에 반대하는 국민 목소리가 높기 때문에 정부 여당도 삭감을 안 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충분한 심사를 거쳐 연내에만 통과시키면 되는데 만약 한나라당이 예산안을 일방적으로 처리하려 한다면 실력저지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다만 지난해와 달리 민생예산과 4대강 예산은 철저히 분리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우윤근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해 반대만 외치다 지역현안 예산을 전혀 따내지도 못한 채 한나라당의 '형님' 예산만 챙겨준 실수를 거울 삼아 4대강을 제외한 민생예산에는 적극 응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형호/민지혜 기자 chs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