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 ] 일부 건빵 제조업체가 사용하는 중국산 첨가제에서 다량의 멜라민이 검출돼 소비자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는 보도가 있었다. 시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현상에 대한 다음의 보기 중 가능성이 가장 낮은 것은?

①건빵에 대한 수요가 감소할 것이다.
②중국으로부터 첨가제 수입이 줄어들 것이다.
③멜라민이 없는 다른 과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④중국 아닌 다른 나라로 첨가제 수입선이 바뀔 것이다.
⑤수요가 줄어들 것이기 때문에 건빵 가격이 떨어질 것이다.


[ 해설 ] 멜라민은 유기화학물질로 열에 강한 플라스틱 원료를 생산하는 데 사용된다. 1958년에 비단백질 질소원으로 소의 사료로 사용됐으나 1978년에 요소 등 다른 비단백질 질소원보다 잘 분해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사용이 금지됐다. 현재 멜라민은 식품 제조·가공에 사용할 수 없는 물질이며 국제 식품기준과 여러 국가의 식품기준에서도 금지돼 있다.

지난해 중국 분유에서 멜라민이 검출됐고 몇 명의 중국 어린이들이 이 분유를 먹고 사망하기도 해 큰 파장이 일었다. 올해 초에는 국내에서 판매되는 중국산 과자에서도 멜라민이 검출됐으나 식품의약품안전청은 검출 농도를 고려할 때 건강상 위험이 발생할 수준은 아니라고 밝혔다. 그럼에도 멜라민이 함유된 것으로 의심되는 제품을 수거해 검사하고 판매를 일시 중지시키기도 했다.

일부 건빵 제조업체가 사용하는 중국산 첨가제에서 다량의 멜라민이 검출돼 소비자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면 시장에서는 건빵에 대한 수요가 급감할 것이다. 일부 업체만 중국산 첨가제를 쓰고 다른 업체들은 쓰지 않았더라도 소비자들이 건빵 제품 자체에 불신을 가지기 때문에 전체 건빵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게 마련이다. 멜라민이 포함되지 않은 다른 과자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수 있다.

또 중국산 첨가제에 대한 불신도 높아져 중국으로부터 첨가제 수입은 크게 줄어들고 다른 나라로 첨가제 수입선이 바뀌거나 국내산 첨가제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건빵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 것이지만 건빵 가격은 수요 변화와 상관이 없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수요가 줄면 공급자가 건빵 가격을 낮춰 대응하겠지만 이 경우에는 가격을 낮춰도 건강에 대한 염려 때문에 소비자들의 수요가 거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정답 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