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건설현장의 타워크레인이 쓰러지는 바람에 서울역 인근 경부·경의선 구간에 전기가 끊겨 열차 운행이 중단됐다. 특히 경부선 KTX 운행까지 전면 중단돼 시민들이 큰 혼란을 겪고 있다.

6일 오전 8시17분쯤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3가 아파트 재건축 공사장의 타워 크레인이 경부·경의선 선로로 넘어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현재 서울역에서 도라산역 사이를 운행하는 경의선 운행이 오전8시40분부터 전면 중단됐으며, 서울역을 출발하는 KTX 열차 등도 지연 사태가 빚어지고 있다.

철로로 쓰러진 크레인에 탑승하고 있던 기사(37)는 사고직후 소방대에 구조돼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숨졌다.

코레일 관계자는 "사고로 서울역∼용산역 구간에 전기공급이 끊긴 데다 수색차량기지와 능곡·고양기지에서 열차가 출발하지 못하는 바람에 경부선과 경의선을 오가는 KTX와 새마을호, 무궁화호 전동열차 운행이 모두 중단됐다"고 말했다.

코레일은 사고 직후 운행 중이거나 철로 상에 멈춘 열차를 급전 시스템을 이용, 가까운 역까지 이동시켜 승객들을 모두 하차시켰다. 하지만 출근길 승객들은 열차에서 내려 다른 교통수단으로 갈아타야 하는 등 큰 불편을 겪었다.이 과정에서 곳곳에서 요금 환불을 요구하는 등 소동이 벌어졌다.

서울역에서는 매표소마다 표를 반환하려는 사람들이 몰려들어 혼잡을 빚고 있으며, 일부 승객들은 탑승구에서 열차 운행 중단과 관련해 역무원에게 항의를 하기도 했다.

전차선에 전기가 들어오는 응급 복구는 오전11시쯤 이뤄질 것으로 보이나 완전 복구는 일러야 오후 3시는 돼야 할 것이라고 코레일 측은 전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현재 현장에서 사고 수습을 하고 있으며, 목격자 등을 상대로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 중이다.

한경닷컴 박세환 기자 gre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