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1차서 승부" vs "2차서 뒤집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민주 15일 원내대표 경선 투표
    "1차 투표에서 끝낼 수도 있다. "(이강래 의원 측), "2차 결선투표에서 결판내겠다. "(김부겸,박지원 의원 측)

    민주당 원내대표 경선투표를 하루 앞둔 14일 각 후보들 간 득표 전략이 확연히 갈리고 있다. 이 의원은 1차 투표에서 승부를 내겠다는 입장인 반면 김 · 박 의원은 2차 결선투표로 끌고가 뒤집겠다는 계산이다.

    민주연대 국민모임의 지지를 등에 업은 이 의원 측은 이날 충청권(8명)과 구 민주계 모임인 '신송회'(10명)까지 우호적으로 돌아섰다며 승리를 자신하고 있다. 사실상 민주당 내 주요 정치모임의 표를 확보한 만큼 1차 투표에서 재적의원(84명)의 과반인 43명 확보도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반해 김 · 박 의원은 2차 결선에서의 반전카드를 준비 중이다. 외유 중인 의원 4명을 비롯 투표가 불가능한 의원이 7명에 달해 누구도 1차에서 과반 확보가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김 의원 측은 이날 해외에서 돌아와 원내대표 후보를 두고 수도권 의원들과 모임을 가진 문희상 의원의 역할에도 기대를 걸고 있다.

    뒤늦은 경선참여로 민주당 원내대표 경선흥행에 일조한 박 의원 측도 막판까지 승리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일단 목표는 1차 투표에서 2위 이내 통과다. 결선투표까지 갈 경우 주류 · 비주류 간 갈등을 우려하는 의원들의 표심이 박 의원에게 쏠릴 수 있다는 기대다.

    김형호 기자 chsa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尹어게인' 133만 유튜버 고성국, 국민의힘 입당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 의사를 거듭 밝혀온 극우 성향 유튜버 고성국이 국민의힘에 입당했다.고성국은 지난 5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고성국TV' 생방송 중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에게 국민의힘 입...

    2. 2

      李대통령, 상하이 임시정부 청사 방문…3박 4일 국빈 방중 마무리

      이재명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중국 상하이에서 국빈 방중의 마지막 일정을 소화한다.이 대통령은 우선 상하이에서 열리는 한중 벤처 스타트업 서밋에 참석해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 혁신을 주도하는 한중 청년 기업가들과 의...

    3. 3

      中 한한령 해제?…시진핑 "석 자 얼음 한 번에 안 녹아"

      지난 5일 한·중 정상회담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한한령(限韓令·한류 콘텐츠 금지) 해제 논의와 관련해 "석 자 얼음은 한 번에 녹지 않고, 과일은 익으면 저절로 떨어진다"는 비...

    ADVERTISEMENT

    ADVERTISEMENT